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CASE STUDY - Pneumothorax(기흉)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사례연구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oo병원 ooW 수간호사 선생님께서 기흉(Pneumothorax)을 케이스로 정해주셨다. 호흡기내과에 입원한 22세 남성인 이00님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11월 3일부터 11월 7일까지였다. 기흉이란 여러 가지 원인으로 폐를 둘러싸고 있는 두 층사이의 흉막강 내 공기가 축적되는 현상을 말한다. 증세로는 가슴에 통증이 심하고, 호흡곤란, 빈맥, 기침 등이 있다. 기흉은 키가 크고 마른 사람, 흡연자에게 잘 발생하고 남자가 여자보다 많이 생기고 10, 20대에 많이 발생한다. 완치가 불가능하며 재발의 위험성이 있는 병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젊은 층에서 기흉 환자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따라서 이번 연구를 통해서 기흉에 대해 알아보고 기흉 환자에게 고려해야 할 간호문제들을 간호과정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환자의 치료를 돕고 빠른 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간호사례연구를 할 것이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기흉이란 장측 혹은 벽측 늑막의 손상으로 인하여 폐와 흉벽 사이의 늑막강 안에 공기나 가스가 고여 늑막내압이 상승하고 폐의 일부 혹은 전체가 허탈되 폐활량이 감소하는 현상이다. 기흉은 개방성 또는 폐쇄성으로 올 수 있다. 허탈된 정도에 따라서 응급처치를 요하는 경우가 많고 근본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기흉의 만성화와 이차적인 병변을 유발하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치료가 적용된다. 흉막천자를 잘못했을 때나 흉부 수술시 사고로 생긴 외상, 양압 환기로 인한 압력외상으로 발생한다.
● 개방성 기흉(open pneumothorax) : 외상에 의해 횡격막이나 흉벽에 구멍이 생겨 늑막강 내로 공기가 들어가고 그로 인해 늑막내압이 증가하여 폐의 일부분 또는 전체가 허탈된다.
● 폐쇄성 기흉(closed pneumothorax) : 자연기흉(spontaneous pneumothorax)이라고도 하며 공기가 폐표면에서 늑막강 안으로 들어가 흉벽에 그대로 있는 것이다. 폐쇄성 기흉은 비관통 외상 시 늑골 골편이 폐를 찔렀거나, 식도 천공 환자와 만성 폐질환자의 경우 성문 폐쇄와 깊은 흡기 시 갑작스러운 흉강 압박 또는 심한 압력으로 폐포가 파열하여 발생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 현문사
성인간호학 - 수문사
논문 - 기흉의 임상적 연구(저자 : 이조한, 홍장수,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충북대학교 의학연구소, 1994)
대구파티마병원
세브란스병원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대한의학회
원자력병원 기흉센터
논문 - 자연기흉의 비디오흉강경수술 후 재발에 대한 분석(김성완, 김덕실, 임창영, 이현재, 이건, 공준혁, 2010)
논문 - 비디오 흉강경 수술의 임상적 고찰(원경준, 최덕영, 손동섭, 조대윤, 양기민, 1996)
흉부외과학 - 현문사
킴스온라인
드럭인포
논문 - PFA (Platelet function analyzer)-100을 이용한 혈소판 기능장애의 평가(김영섭,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