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ER CASE STUDY - Gastrointestinal hemorrhage(위장관 출혈)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2.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병태생리
3. 증상
4. 진단적 검사
5. 치료 및 간호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사례연구
1. 응급환자의 건강상태 사정
2. 검사 및 투여약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00병원 ER에서 gastrointestinal hemorrhage로 케이스를 잡았다. 위장관 출혈은 입원환자에서 매우 흔한 응급상태로 응급 치료와 진단을 동시에 신속히 시행하여야 환자의 이병률을 줄일 수 있다. 출혈되고 나서 얼마나 빨리 내시경 검사 등을 시행했느냐에 따라서도 출혈부위를 확인 할 수 있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출혈은 대상자의 생리적, 심리적 상태를 위협할 수 있으며 출혈을 초래한 일차적 질병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최근 치료 방법의 현저한 발전에도 불구하고 사망률은 10%로 변함이 없다. 이러한 질환은 개인의 생활양식과 영양 상태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Ⅱ. 문헌고찰
1. 정의
- 상부위장관 출혈
Treitz인대를 중심으로 근위부에서의 출혈을 상부 위장관(upper GI bleeding)이라고 한다. 상부위장관 출혈은 많은 위장관 질환의 증상이나 합병증으로 나타난다. 출혈은 대상자의 생리적, 심리적 상태를 위협할 수 있으며 출혈을 초래한 일차적 질병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상부위장관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소화성 궤양, 미란성 위암과 식도정맥류 등이 있으며, 그 외의 원인으로는 식도염, 식도암, 위암, 장암과 외상 등을 포함한다. Mallory-Weiss 증후군과 응고기전에 이상이 있는 혈액질환도 상부 위장관 출혈을 일으킨다.

- 하부위장관 출혈
하부위장관 출혈은 Treitz인대를 중심으로 원위부에서의 출혈을 말한다. 인대(십이지장과 공장의 경계 부위에 연결됨) 밑으로 일어나는 공장, 회장, 결장 및 직장에서의 출혈을 말한다. 하부위장관 출혈의 발생률은 매년 10만명 당 20~27명 정도로 상부위장관 출혈의 3분의 1 내지 5분의 1정도에 불과하며 이로 인한 사망률은 4~10%로 알려져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대장의 운동이 저하될 경우 하부위장관 출혈의 경우에서도 흑색변이 나타날 수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1, 수문사
소화기질환, 고려의학
소화기학, 가톨릭 대학교 의과대학
성인간호학1, 현문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군자출판사
드럭인포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내과, 군자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