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근종 케이스

저작시기 2015.02 |등록일 2016.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자궁근종 케이스 입니다
A+ 받은 자료이며 문헌고찰, 간호진단3개, 약물, 검사에 대해 여러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Ⅰ. 질병에 대한 문헌고찰
Ⅱ. 수술에 대한 문헌고찰
Ⅲ. 사례 보고서(Case study)

본문내용

 자궁근종의 유형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 자궁근종은 생식기 여성의 20-25%에서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호발한다. 그러나 최근에 20-30대 여성에게서 발생빈도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2. 질병의 원인 및 증상

 원인

 자궁근종의 원인은 현재까지 밝혀진 것이 없으나 자궁의 평활근의 비정상세포가 증식하여 하나의 자궁근종을 이루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 외에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경우, 여성호르몬의 영향(임신중에는 크기가 커지고 폐경 후에는 크기가 줄어들기 때문)등이 알려져 있지만 주 원인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자궁근종의 위험도가 증가되는 요인>
-빠른 초경
-초임부
-에스트로겐의 증가(임신, 경구피임제 복용, 폐경기 호르몬 요법)
-비만

 증상

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자궁근종의 수, 위치, 크기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증상이며, 부정 자궁출혈, 불규칙과다월경, 골반 통증 등이 일반적인 증상이다. 이외에 요통, 월경통, 성교 시 통증, 골반 압박감, 빈뇨, 요실금, 배뇨장애, 변비, 장폐색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3. 치료 및 간호

 자궁근종의 치료방법은 증상, 근종의 위치와 크기, 환자의 연령, 폐경 여부, 환자의 수태능력 보존 희망 여부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대부분의 증상 없는 근종은 6개월 마다 그 경과를 관찰하기만 한다.

 내과적 관리

 근종의 내과적 치료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낮추고 향후 임신을 위해 자궁을 보존하고자 하는 경우에 호르몬 주사(생식샘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를 사용한다.
이 약물은 뇌하수체에서 FSH과 LH의 분비를 막아 일시적인 가상폐경을 초래하여 근종의 부피를 절반정도 감소시킨다.
그러나 장기간의 저에스트로겐혈증으로 폐경증상(안면홍조, 질 건조, 성욕감퇴 등), 골밀도 감소 등의 부작용이 있어서 치료를 6개월 이내로 제한하거나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병합제를 투여하는 치료법이 추천되고 있다.

참고 자료

장문건. (2004). 골반경하 질식 자궁적출술(LAVH)과 골반경하 전자궁적출술(TLH)위 비교연구. 단국대학교. 서울.
이영숙 외. (2014). 여성건강간호학Ⅱ(제3판). 서울 : 현문사.
차영남 외.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제3판). 서울 :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