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청년실업의 현황과 해결방안

저작시기 2016.03 |등록일 2016.02.03 | 최종수정일 2016.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이유- 청년실업 문제제기

Ⅱ. 본론
1.청년실업의 현황
2.청년실업의 원인

Ⅲ. 결론
1.청년실업의 해결방안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선정이유- 청년실업 문제제기
현재 청년실업은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문제점으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곳에서 갖가지 노력들을 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정부의 정책과 예산 투입에도 불구하고 청년실업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는 곧 근본적인 청년실업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탓에 문제는 더욱 악화되었고 2014년 기준으로 청년실업률은 10%를 훌쩍 넘기며 매년 갈수록 역대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고, 실질적인 체감 실업률은 더욱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청년은 앞으로 미래의 우리나라를 책임지고 짊어져야한다. 하지만 실상 취직을 해서 사회에 이바지하고 경제활동에 참여해야 할 나이가 되었지만, 취업이 힘들어 날이 갈수록 청년 실업률은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사회 경제력 까지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청년들이 단지 노력이 부족해서 취업을 못한 것이 아닌 근본적인 사회 문제에서 그 문제점을 찾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 보고서에서는 청년실업의 현황을 살피고 더 나아가 청년실업이 발생한 원인과 문제점을 알아볼 것이다. 또한 해외사례를 접목시켜 이해를 도울 것이며 마지막으로 해결방안까지 살펴볼 것이다.

<중 략>

Ⅱ. 본론
1.청년실업의 현황
(1) 청년실업의 정의

<그 림>

UN 혹은 OECD와 같은 국제기구와 우리나라에서 제시하는 청년층은 다르다. 먼저 UN은 15~24세 연령대의 실업자를 청년실업자 라고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20대 남성의 군 복무로 인해 경제활동 시작시기가 늦어지고 고등학교 졸업자의 80% 정도가 대학에 진학하기 때문에 UN과 OECD와의 정의와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15~29세 연령대의 실업자를 청년실업자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실업의 정의도 다소 차이가 난다. 실업의 정의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ILO의 정의이다. 이에 따르면 ‘실업자는 조사 시점에서 한 시간 이상 일하지 않았지만, 일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일을 찾는 사람’ 이라고 실업을 정의해 놓고 있다. 하지만 국가 간 차이점이 발생하는데, 이는 실업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통계청, 경제활동 인구조사, 2015
대학누리, 동아대학교, 2015
[노동개혁 이뤄야 나라가 산다], 파이낸셜뉴스 ,2015
청년 실업에 관한 연구, 김명환, 목포대학교,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