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 pnumonia case (진단만)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6.02.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론적 근거
(Rational)

☞ 열의 징후는 인체의 정상 생리 과정의 이상에 원인을 두고 있다. 정상적인 생리적 과정이 되도록 지지, 안위 증진, 합병증 예방, 특히 고열이 있을 때 간호사는 정확한 체온을 짧은 간격으로 측정하여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BT를 지속적으로 측정함으로서 대상자의 경과를 알 수 있고 적절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 항생제, 항균제는 발열성 세균을 파괴하고 발열로 인한 신체의 자극을 제거한다.

☞ 체온상승에 따른 수분요구량의 증가로 나타날 수 있는 체액부족의 위험을 예방하고 상실한 수분을 보충하고 충분한 순환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맥을 통하여 수분균형을 유지한다.

☞ 고열은 뇌혈류 증가, 뇌의 신진대사 증가로 뇌압을 상승시키므로 해열제 로 떨어뜨리고, 해열제는 하루에 6시간 간격으로 먹여야 하며, 열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4시간 간격으로 먹여도 좋다.

평가

장기목표: 21일 Lap결과 CRP 수치가 1.96mg/dL에서 0.73mg/dL(으)로 떨어져 정상범위(0.5~1.0mg/dL)로 돌아왔지만 23일 thoracentesis 시행 결과 body fluid(pleural effusion) WBC 수치는 190개였고 24일까지는 다시 thoracentesis를 시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체액 WBC수치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또 체온은 떨어지긴 했지만 계속해서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장기목표는 현재 진행 중이다.

단기목표: 21일 5시간 이내에 체온이 37.3도로 돌아왔기 때문에 단기목표는 이루어졌다.

S(주관적 자료):
-“밤에 자다가 기침 아직도 많이 해요.” - 7/21 보호자(부)
-“울 때 가래기침을 해요.” - 7/21 보호자(조모)
-“자다가 기침은 아직 많이 해요.” - 7/22 보호자(부)

O(객관적 자료):
-폐 청진시→ wheezing, cough, sputum 7/21~24
-chest x-ray : left Pneumonia +++ 7/22
increased pleuar effusion 7/23
-자다가 일어나서 기침 몰아서 하며 울고 있음 7/21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