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현병 문헌고찰 (Schizophrenia)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6.0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정의
2. 원인과 역동
3. 증상
4. 관련질환
5. 간호

본문내용

1. 정의
조현병이란 뇌의 기질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인지, 지각, 정동, 의지, 행동과 사회활동 등 인격의 여려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장애로 망상, 환각, 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말과 행동, 대인관계 회피, 무표정, 의욕 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조현병의 세계적인 유병률은 문화, 지역, 인종 등에 관계없이 1%로 추정되며 발병 시기는 일반적으로 청소년 후기나 성인 초기에 발병하고, 10세 이전이나 50세 이후 발병은 드물다. 호발연령은 남성은 15~25세이고, 여성은 25~35세다. 조현병은 발병 후 5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 완전한 회복을 기대하기 힘들고, 발병 후 회복하는 경우는 대개 2년 이내에 회복한다.

2. 원인과 역동
조현병의 원인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내지 못하고 있으며 원인에 대한 수많은 학설 중 두 가지 주요 학설은 생물학적 원인설과 정신사회적 원인설이다.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적 요인
대부분의 유전관련 연구는 직계가족 냉서 조현병의 유전성 여부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먼 친척까지 확대하여 연구하였다. 쌍생아 연구 결과 일란성 쌍생아에서의 발생빈도(40~50%)가 이란성 쌍생아에서의 발생빈도(9~15%)보다 몇 배 더 높았으며 이런 결과는 조현병이 부분적으로 유전적 영향이 있음을 설명해 주고 있다. 또한 한쪽 부모가 조현병인 경우 자녀의 조현병 발병률은 15%이고, 부모 모두 조현병일 경우 35%로로 증가되었고, 조현병 가족력이 있는 부모에게서 태어나 가족력이 없는 집으로 입양된 아이는 친부모에게서 자랐을 때와 거의 같은 비율의 발생빈도를 나타냈다.

(2) 신경화학적 요인
신경화학적 연구는 꾸준히 조현병 환자들의 뇌 신경전달 체계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다. 최근에는 도파민과 세로토닌, 글루타메이트 등을 포함한 신경화학적 이론이 가장 두드러진다.
도파민의 활성과잉은 조현병의 양성증상을 유발하고 활성저하는 음성증상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세로토닌은 중뇌, 전두엽, 선조체 등에서 도파민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정신분열증의 음성증상을 유발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