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과 케이스 관절염 간호과정 관절염 케이스 고관절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2.02 | 최종수정일 2016.03.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케이스 발표하여 A+ 받았습니다~ 믿고 보셔도 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본론

본문내용

수술실 간호사는 크게 순환간호사(Circulating Nurse)와 소독간호사(Scrub Nurse)로 나누어 분류한다. 순환간호사와 소독간호사의 업무는 분담되어 있다.
척추, 관절 전문 수술실에서본 결과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성 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다.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한다.

<중 략>

단순 방사선 사진이 가장 유용하다. 초기에는 정상 소견을 보일 수 있으나 점진적으로 관절 간격의 감소가 나타나며 연골 아래 뼈의 음영이 짙어지는 경화 소견을 볼 수 있다. 더욱 진행되면 관절면의 가장 자리에 뼈가 웃자란 듯한 골극이 형성되고 관절면이 불규칙해진다. 이차성 관절염의 경우 원인이 되는 과거 외상이나 질환의 흔적 혹은 변형 등이 관찰되기도 한다.
자기공명영상(MRI)은 동반된 연부조직(내부 장기와 딱딱한 뼈 등을 제외한 우리 신체의 연한 조직. 근육, 인대, 지방, 섬유조직, 활막조직, 신경혈관 등)의 이상이나 관절 연골의 상태를 보는데 유용하고, 진단적으로 관절경을 시행하면 골 병변이 나타나기 이전에 연골의 변화와 상태를 관찰할 수 있다.

<중 략>

- 주관적 자료 : “음악 소리가 너무작아..무서워” " 수술 소리가 너무 무서워“
- 객관적 자료 : TKRA LT 수술중이다.

- 장기 목표 : 퇴원시 대상자가 불안하지 않다고 말한다.
- 단기 목표 : 회복실에서 대상자가 불안하지 않다고 말한다.

진단적 지시 - 10분마다 심박동수를 측정한다
치료적 지시 - 진정제를 투여한다
교육적 지시 - 심호흡을 크게 하라고교육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