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cute bronchiolitis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2.02 | 최종수정일 2016.10.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문헌고찰(사례 질병에 대한)
2. 사정도구(영아 -청소년기)
3. 의사처방지
4. 의사 진행기록지
5. 진단적 검사 및 결과
6. 약물요법
7. 간호과정

본문내용

영아는 보통 경한 호흡기 질환이 있는 유아나 성인, 특히 가족구성원이나 돌봄자와의 접촉을 통해 발병한다. RSV는 쉽게 전파되고 주로 오염된 표면의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소아과 병원에서의 병원감염도 흔히 발생한다. RSV는 피부나 종이에서 최대 1시간 까지, 그리고 아동용 침대와 다른 무공의 표면에서 6시간 까지 살 수 있다. 비말감염은 아니지만 감염력이 높다. 대개 제대로 씻지 않은 손을 통해 전파된다. 철저한 손씻기는 균의 전파를 감소시킨다. RSV외에 다른 원인균으로는 Mycoplasma, parainfluenza, adenovirus가 있다. RSV 감염은 겨울과 초봄 사이에 해마다 유행성 감염병으로 발생한다. 생후 6개월에 발병률이 가장 높다.

<중 략>

경한 세기관지염이 있는 아동은 가정에서 수액요법과 습도유지,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다. 호흡장애가 있는 아동은 지지적 치료를 위해 입원한다. 만약 SpO2가 90%이하로 저하된 경우 시원하고 가습된 산소를 공급하면 호흡곤란, 저 산소혈증, 빈 호흡으로 인한 불감성 수분손실을 완화할 수 있다. 고장성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흡인요법이 호흡기 증상을 완화하며 기관지염 아동의 재원일수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비 경구 수액 주입은 빈 호흡 또는 섭취량 부족으로 탈수된 급성 질환 아동에게 필수적인 수 있다.

<중 략>

주관적자료
“아기가 저랑 떨어지기만 해도 울어버려요.”
“화장실이라도 가려고 하면 옷을 붙잡고 안 놓아줘요.”

객관적자료
엄마랑 떨어졌을 때 바로 울음을 터트림
선생님들만 봐도 울음을 터트림
청진기만 몸에 대려고 해도 싫다는 의사표현이 확고함
주사를 보면 경기를 일으키면서 소리를 지름
환아의 팔에 있는 라인을 손으로 잡아 빼려고 함
13개월 분리불안

중재(수행)
주사 맞을 때 어린이용 만화를 틀어주어 기분을 전환 시켰다.
환아와 함께 놀아주면서 친밀감을 증대시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