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설 기술의 발달(고대,중세,근대,현대)-교사용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6.02.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류 주거환경 움집’
인간은 최초에 어디에서 살았을까?
나무 위에서 살았던 사람이 땅으로 내려와 살면서 많은 위험에 노출되었다. 안전한 보금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동굴 속에서 살았는데 점점 인류가 발전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주거가 필요하게 되었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신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주거인 움집이 그것이다. 그럼 움집이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움집에 대해 어원으로 살펴보면 옛날에는 집이 곧 동굴이고 구멍(움)home이고 굴hole이었죠. 움집은 땅에 구멍을 판 집이다. 굴집house도 집구석, 구멍이라는 뜻이다. 조금 더 나아가면 굴속에 감춘다, 숨는다cell는 뜻도 있다.

<중 략>

▪STEAM▪▪
아름다움과 조화를 나타내는 황금비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건축과 미술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특히 황금사각형(직사각형)은 모든 기하학적 도형 중에서 시각적으로 가장 안정된 모양이라고 하여 고대의 건축, 회화, 조각 등에 많이 사용되어 왔다. 대표적인 예로는 그리스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 밀로의 비너스 조각 등이 있다.
신전를 정면에서 보았을 대 외부 윤관은 완벽한 황금사각형이다. 또 신전 기둥이 윗부분은 전체 높이를 황금분할하고 왼쪽에서 넷 번째 기둥과 다섯 번째 기둥은 각각 전체 가로의 길이를 1:1.619로 황금분할한다.

<중 략>

고딕 양식은은 ‘신의 존재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한가’와 ‘가능하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가’의 질문과 닿아있다. 고딕건축의 중요한 특징인 ‘돔 형 천정’은 하늘 혹은 천국을 상징한다. 그리고 그 하늘을 떠받치는 기둥은 사제를 상징하고 있다. 이러한 상징성을 명확히하기 위해 12사제를 상징하는 12기둥이 쓰이는 경우가 많다.당시 고딕건축은 그 자체로 성서의 가르침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이며, 더 나아가 신을 표현하려 했던 인간의 열망이 고스란히 깃들어 있는 것이다.
고딕양식의 대표적인 건축물로 노틀담 성당은 (Notre Dame) '우리의 성모 마리아(Maria)'란 뜻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