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철학 및 교육사8장 - 국가주의와 교육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6.02.02 | 최종수정일 2018.05.2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개요

II. 국가주의

III. 국가주의와 교육
1. 발전배경
2. 교육목적
3. 국가주의 교육
4. 국가주의의 양분
5. 국가주의 교육의 영향

IV. 국가주의 교육사상가
1. 피히테
2. 슐라이어마허
3. 오언(R. owen)

본문내용

II. 국가주의
: 국가주의(nationalism)는 국민성을 가치체계에 있어서 우위에 두는 태도를 말하며, 국가주의 교육이란 국가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교육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국가주의는 일정한 토지·관습·감정·사상·신앙 등을 공동으로 하는 공동체이며, 공통된 종족의 기원과 역사에 의해 일정한 주권으로 통치되는 항구적인 통치 조직의 사회이다. 이러한 국가주의의 가장 유력한 단결력은 언어·종교·애국심이다. 이런 의미에서 국가주의는 모든 국민운동에 불가결의 오견이 되며 그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다. 역사적으로 근대 국민국가의 성립과 더불어 나타나서 이를 떠받든 이데올로기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이는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고유한 운동이기는 하나, 교황주의의 영향을 받아 국민 또는 민족의 이름에 의한 집권적 권력지배를 그 특징으로 하였다. 특히 산업혁명과 프랑스 대혁명 이후 자국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부국강병을 추구하면서 국가주의가 고조되었다. 즉 인구의 증가는 의식주 해결을 위한 경제적인 문제를 유발하였고, 이는 국가 간의 경계와 적의로 나타났다. 필요한 원료의 확보와 가공품의 판매를 위해 새로운 영토 확보 경쟁은 식민지 확장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경제적·군사적 자원만으로는 자국의 번영과 발전을 꾀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근본 대책으로 국민의 안정과 지성을 도모할 수 있는 교육이 주요 관심사로 부상하였다. 국가는 국가가 통제하는 교육을 통해 국가의 보존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국민 교육에 관심을 갖고 공교육제도를 확립하였다.

III. 국가주의와 교육
발전배경
: 국가주의는 산업혁명의 발전과 더불어 자국의 번영과 영광을 위해 부국강병을 국가 교육의 이념으로 한 국가적 권위와 일치시킴으로써 발전하였다. 19세기에 국가주의 교육이 발전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나폴레옹의 침략적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독일의 국가 개념이 점차 높아지면서 가열화 된 것이다.

2. 교육목적
: 국가의 존속, 발전(애국심, 조국의 영광, 국민의 단결, 현명한 시민정신 함양)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