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실습] 신장내과 만성신부전(CRF, CKD) Case study

저작시기 2015.08 |등록일 2016.0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받은 만성신부전 케이스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고, 문헌고찰, 검사결과, 약물, 간호과정, 참고문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전공서적을 활용한 간호수행의 이론적 근거가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Ⅱ. 본론
1. 사례연구
2. 검사결과
3. 투여약물
4. 간호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병태생리
(1) 신장 변화
신장기능부전은 다양한 병리적 상황을 유발한다.
그 결과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고, 소변생성과 수분 배설에 이상이 오며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한다.
신기능의 70~80%를 잃어도 신장은 효과적인 GFR를 유지 할 수 있다.
이는 손상 받은 네프론이 기능을 하지 못해도, 남은 정상네프론이 이를 보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그 기능도 파괴되어 정상네프론은 더욱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만성신부전 환자가 조금이라도 많은 소금과 물을 섭취하면 신장은 그것을 배설할 수가 없기 때문에 곧 고혈압, 고나트륨혈증을 일으키고, 반대로 저염식이를 계속하면 바로 저나트륨혈증이 된다.
이처럼 만성신부전은 소듐과 물의 재흡수, 배설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상태가 된다.

(2) 대사장애
①BUN, creatinine 등 신체 노폐물의 축적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면 혈중요소질소와 creatinine이 증가한다.
creatinine은 골격근 속에 있는 creatinine과 근육 속에 있는 크레아틴인산에서 나온다.
근육량과 신체 움직임이 크면 혈중 creatinine 수치가 상승하여 같은 정도의 신장손상이라도 노인은 젊은 사람보다 혈청 creatinine치가 낮다.
요소는 단백질대사의 주요 산물이며 신장을 통해 배설된다.
BUN수치는 신장기능 저하 외에도 단백질섭취, 탈수, 간기능장애, corticosteroids 복용 등이 있을 때 증가한다.
따라서 혈중 creatinine과 신장의 크레아틴청소율이 더 정확한 신장기능 평가지표가 된다.

②탄수화물 대사장애
탄수화물대사의 결함은 insulin의 작용에 세포가 민감하게 반응하지 못하여 포도당 이용의 장애로 나타난다.
이런 insulin저항의 정확한 기전은 분명하지 않지만 순환 중인 insulin 작용물질, 호르몬 수용기 또는 비정상적인 전달기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정상치까지는 아니지만 투석을 하면 insulin과 포도당 대사가 좋아질 수 있다.
요독증이 있는 당뇨 환자는 만성신장질환이 발병하기 전보다 insulin 필요량이 감소할 수 있다. 이는 신장의 기능저하로 insulin 필요량이 감소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경숙 외(2014),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p152~178.
김정찬(2013), 통합내과학 신장, 도서출판 정담, p261~281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2012),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p326~333, 363~374.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67~68.
채석래 외(2010), 간호사를 위한 검사 이야기, 의학서원, p20~30.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