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사회간호학 CASE STUDY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 대상자 정보 및 기초 측정표

Ⅱ. 본론
1. 간호문제 도출 및 간호진단 수립
2. 우선순위 설정
3. 간호과정
(1) 지식부족과 관련된 영양불균형 (영양부족)
4. 간호방법 및 수단 선택
5. 수행 계획

Ⅲ. 소감문

본문내용

Ⅰ. 서론
1. 대상자 정보 및 기초 측정
성명 : 권 ○○
성별/나이 : M / 86세
주소 :
전화번호 : 010 - 1234 - 5476
주거유형 : 1세대
경제적 수준 : 하 (기초생활수급자)
학력 : X
보험형태 : 의료급여
가족구성 : 할아버지, 할머니
결혼상태 : 기혼

<중 략>

Ⅲ 소감문
매번 실습이 항상 긴장과 설렘의 연속 이였지만 보건소 실습은 특히 처음이고 생소해서 너무 기대되고 긴장이 됐다. 특히 병원 밖의 환자들을 대하고 만나는 건 처음이라 더 긴장이 되었다. 그리고 보건소에서 간호사들이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했는데 예상보다 많은 사업을 하고 있었고, 또 보건소에서 이런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모자보건사업, 결핵예방 및 치료사업, 금연 및 금주사업, 치매예방사업 등 지역주민들에게 유익하고 필요한 사업들이 많았다. 특히 건강 상담실에서 실습했을 때 금연을 하러 과연 사람들이 많이 올까했는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오셨고,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에 놀랐다. 또한 결핵약을 6개월정도 꾸준히 복용해야 된단 사실은 알았는데 어떻게 관리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선 자세히 알지 못하였다. 더구나 그 관리를 보건소에서 해준다는 사실도 몰랐었다. 관리하는 방법도 독특했는데 집에 기계를 설치하면 시간마다 기계에서 약이 나오고 먹는모습을 영상으로 찍어서 보건소에 전달하는 프로그램이였다. 요즘은 스마트폰도 많이 보급이 되어서 어플을 다운받아서 관리할수도 있다고 하셨다. 그리고 중학교 고등학교때 1번씩 학교에 차가 와서 소변검사하고 chest x-ray도 찍었는데 처음엔 학교에서 돈을 내고 따로 부른 사설 병원 업체인줄 알았고, x-ray 찍는 게 척추측만증 검사하는 건 줄 알았다. 그런데 알고보니 보건소에서 수행하던 사업이었고 엑스레이 찍는 게 결핵검사를 위한 거였단 것을 아니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방문간호는 생각했던 것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었다. 우린 총 네 팀이었는데 한 팀당 하루에 평균 7~8 가구를 간다. 그러면 하루에 방문간호 서비스를 평균 30명 정도 받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