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아동간호 case - 급성 위장염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6.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실습에서 급성 위장염(Acute gastroenteritis)에 대한 케이스입니다.
간호사정 파트에 '덴버 테스트' 결과도 첨부되어있고, 간호진단 총 3개 입니다.
간호과정 중 각 계획에 대한 이론적 근거도 정리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 되실꺼에요~ㅎㅎ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Ⅲ. Medicine
Ⅳ. 간호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문헌 고찰
1. 정의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 등이 원인이 되어 위장계통에 생긴 염증으로서 설사가 미생물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되거나 확진되면 감염성 위장관염이나 세균성 위장관염이라고 한다.

2. 원인
최근에 여러 가지 세균성, 바이러스성 원인이 규명됨으로써, 감염성 위장염의 80% 이상에서 원인균이 확인되었다. 특히 흔한 원인으로는 enterotoxigenic E. coli(ETEC)와 Rota virus감염을 들 수 있다.

<중 략>

3. 종류
① 포도상구균 급성 위장염
기온이 높고 습한 여름철에 잘 걸린다. 상한 어패류나 고기 가공품, 도시락, 슈크림 등을 먹고 나서 4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갑자기 구역질을 하면서 먹은 음식을 토하고 물 같은 설사를 한다. 대부분 증상이 가벼워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지나면 괜찮아진다.

② 보툴리누스균 급성 위장염
보툴리누스균이 들어 있는 햄이나 통조림 따위를 먹고 나서 8~35시간 지난 후에 증상이 나타난다. 배가 몹시 아프고 구토와 설사를 한다. 근육이 마비되는 증상도 일어난다. 예전에는 사망률이 높은 병이었으나 최근에는 식품을 위생적으로 보관, 관리해 발생률이 많이 감소하고 있다.

③ 살모넬라균 급성 위장염
가장 흔히 걸리는 급성 위장염으로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많이 발생한다. 주로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달걀, 고기 가공품 등을 먹고 나서 12~24시간 지난 후 증상이 나타난다. 발열, 구토, 설사를 하고 배가 몹시 아프다. 살모넬라균은 60도 이상의 고온에서 처리하면 살균되므로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으면 예방할 수 있다.
④ 병원성 대장균 급성 위장염
설사를 일으키는 병원성 대장균은 5종류가 있다. 요사이 문제가 되고 있는 수입 쇠고기의 O-157균도 그중의 하나. 주로 위생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쇠고기나 유제품, 불결한 조리 기구 등을 통해 감염된다. 붉은 피가 섞인 변을 보고 배가 몹시 아프면서 설사를 하는 것이 주된 증상이다. 심하면 생명이 위험하기도 하므로 갓난아기나 어린아이, 노인들은 각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상권(현문사/ 박은숙 외)
아동간호학 하권(현문사/ 박은숙 외)
최신 아동간호학Ⅰ(수문사/ 홍경자 외)
아동간호학Ⅰ(신광출판사/ 이자형 외)
간호진단과 중재가이드 (현문사/ 김금자 외)
서울대학교병원 의료정보
드러그인포 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