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대중 대통령의 개혁정책에 대한 평가 리포트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6.01.3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600원

소개글

김대중 대통령의 개혁정책에 대한 평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김대중 정권의 연구의 목적
2. 빈곤의 이론적 배경
3. 김대중 정부의 빈곤 현황
4. 김대중 정부의 정책
5. 김대중 정부의 향후 정책방안
6. 결론

본문내용

1. 김대중 정권의 연구의 목적
김대중 정권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는 김대중 정권이 진보개혁을 표방했음에도 그들의 복지개혁과 빈곤정책은 진보적인 성격을 갖지 못했는가 하는 것이고, 둘째는 어떻게 해서 김대중 정권이 그런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었는가 하는 것이다. 김대중 정권의 빈곤정책이 왜 변화하지 못하고 제한적인 개혁에 그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원인을 살펴보고, 나아가 김대중 정권이 왜 그러한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구체적인 정책형성 살펴보았다.

김대중 정권은 빈곤정책을 추진하였다. 이는 김대중 대통령을 비롯한 정권 수뇌부의 국정철학 및 복지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를테면 민주적 시장경제론으로 요약되는 김대중 정권의 국정철학, 즉 ‘DJ노믹스’로 집약된 정책관념은 자유경쟁·자기책임의 원칙과 시장의 대내외 개방과 관치경제의 탈피를 강조한다. 이에 김대중 정권은 “일을 통한 자립·자활이 곧 복지다”라는 복지관을 가지고, 그것을 정책으로 구현하기 위해 근로연계 프레임에 기반한 ‘생산적’ 복지담론을 전개하였다. 이는 복지가 경제성장과 국가재정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자조와 효율성을 추구해야 한다는 의미인 동시에, 보다 궁극적으로는 수급자의 노동시장 재진입을 위하여 자립과 자활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것은 곧 김대중 정권의 복지담론이 ‘수급자의 노동력 재상품화’로 요약될 수 있으며, 그러한 담론의 구현체로서의 정책은 철저히 “일(유급노동)과 복지수급권을 연계하는” 근로연계복지로 수렴될 수밖에 없다. 일례로 김대중 정권의 복지정책, 특히 빈곤정책은 근로연계복지를 기본 축으로 하는 시장친화적이고 근로지향적인 ‘생산적’ 복지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왜 김대중 정권은 시장친화적·근로지향적인 ‘생산적’ 복지, 즉 근로연계 프레임에 기반한 빈곤정책을 추진했는가? 복지정치적으로 봤을 때 이것은 세 가지 요인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첫째, 정책지향의 측면에서 김대중 정권은 ‘일을 통한 자립·자활’과 복지를 등치시켰다.

참고 자료

박보영 고려대학교 대학원 : 사회복지학과 (2013)
권 승·김영미·조영훈 (2008). 사회문제론. 고양: 공동체.
김광웅 (1991). 한국의 관료제 연구. 서울: 대영문화사.
김 균 (2000).“하이에크와 신자유주의,” 안병영·임혁백 편,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이념·현실·대응. 서울: 나남.
김기식 (2011).“복지국가, 문제는 정치다,”복지동향 151: 40-42.
김기원 (2000).“Welfare to Work 정책과 생산적 복지에 관한 고찰,”사회복지정책10: 61-86.
김미곤 (2005). “사회안전망으로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성과와 과제,”「국민기초 생활보장제도 시행5주년 평가심포지엄 자료집」.
김부용 (1998). “미셸 푸코에 있어서 지식과 권력,” 한상진·오생근 외, 미셸 푸코론: 인간과학의 새로운 지평을 위하여 (재판). 서울: 한울.
김연명 (2003). “구멍난 사회안전망,” 경향신문사·참여연대 엮음, 김대중 정부 5년 평가와 노무현 정부 개혁과제. 서울: 한울.
김영평 (1993). “우리나라 정책결정 체계의 개혁,”한국정책학회보2: 27-45.
김용복 (2007). “김대중 대통령의 정치 리더십과 민주주의,”한국정치학회·관훈클럽 편, 한국의 대통령 리더십과 국가발전. 고양: 인간사랑.
김정훈 (2010). 87년 체제를 넘어서. 파주: 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