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문화 교육론 - 문화적 편견을 가진 학생들에 대해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6.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화적 편견이란 다른 문화를 비하하거나 맹목적으로 받들어 추종하는 등의 태도를 말한다. 이러한 편견은 개개인의 다양한 가치관에 의해 좌우되는데 자문화 중심주의에서 오는 편견, 문화적 사대주의에 의한 편견 등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편견은 개인이나 집단 간의 오해와 갈등을 야기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편견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먼저 편견을 가지고 있는 개개인이 문화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하며, 문화적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갖지 않아야 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 상대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게 하며, 다른 문화들에서 배울 점을 찾아보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할 때 문화적 편견을 극복하고 문화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오해와 갈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교사는 문화적 편견을 가진 학생들에게 이러한 관점으로 접근하여 그들이 편견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