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문학 개론 -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토론하시오.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6.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려가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기 전에 각각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고려가요에 대해 살펴보면 고려시대에 평민들이 부르던 노래로 민요적 성격이 강한 서정가요를 말하며, 고려시대 우리나라 노래들 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 노래들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이 노래들은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가지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성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등의 악서에 실려 현재까지 전해지고 있다. 속요 전체에 나타나는 공통점은 여음(후렴구)를 가지고 있으며, 여러 덩어리로 나눠진 분절체라는 것이다.
또한 내용을 살펴보면 주로 남녀 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의 아쉬움 등 평민들의 숨김없는 인간성을 나타낸 것이며 따라서 허식이 없고 도학적 제약을 받지 않은 풍부한 감정과 정서를 표현한 것이다. 그 중, 남녀 간의 애정을 주제로 한 것은 조선조 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문헌에서 삭제, 혹은 개작하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