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OPD 만성기관지폐렴 케이스 컨퍼런스, 과소환기와 관련된 비효과적 흐흡양상, 과소환기와 관련된 비효율적 호흡양상, 간호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6.01.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COPD 질환 대상자의 간호과정입니다.
날짜별로 들어간 약물까지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컨퍼런스 자료로 많이 도움되실거에요.

목차

1. 문헌고찰

2. 진단검사
1) LAB검사
2) VITAL SIGN, INPUT&OUTPUT

3. 약물

4. 간호사정

5. 간호과정 - 과소환기와 관련된 비효율적 호흡양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의
유해한 입자나 가스의 흡입에 의해 폐에 비정상적인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이로 인해 점차 기류 제한이 진행되어 폐 기능이 저하되고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되는 호흡기 질환이다. 폐기종, 만성 기관지염 등이 이에 속한다.

2) 종류와 원인
흡연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주된 원인이며 이 질환의 예방을 위해 금연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흡연 이외에도 여러 숙주 요인들과 환경 요인들의 복잡한 상호작용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발생시킨다고 추정하고 있다. 숙주 요인으로는 유전자, 기도 과민반응 등이 관련되며 환경 요인으로는 흡연 외에도 직업성 분진과 화학물질, 실내 외 대기오염 등이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는 흡연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호흡기 증상의 발생과 폐 기능 이상 소견을 더 자주 볼 수 있으며, 사망률이 높다. 이러한 차이는 흡연량에 따라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하지만 모든 흡연자가 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발전하지는 않는 것으로 보아 개개인의 유전적인 요인들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발생위험에 관련되어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흡연자 중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발전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는 15~20% 정도로 추정하지만, 증상이 없는 환자에서 진단이 늦어지고 환자의 인지도가 낮으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더 높을 수 있다.

직업성 분진(예, 석탄분진)과 화학약품(증기, 자극물질, 연기)도 지속적으로 강하게 노출될 때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실내 외 공기 오염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발생시키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환기가 되지 않는 주거지에서 조리와 난방으로 사용하는 유기물 에너지(biomass)의 연소로 발생하는 실내 공기 오염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발생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임상증상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대부분 40대 이후에 발병하게 되며 초기에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국제간호진단협회, 2013,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 정담미디어
송경애 외, 2013, 최신 기본간호학 (상), 수문사
송경애 외, 2013, 최신 기본간호학 (하), 수문사
조경숙 외, 2013,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조경숙 외, 2013,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드러그인포 http://www.druginfo.co.kr/
대한민국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부광약품주식회사 http://www.bukwang.co.kr/
네이버 약검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