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와사키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6.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와사키 케이스스터디입니다.
의심할것없는 A+ 자료입니다.

진단 3개 있습니다.

목차

1. 가와사키병 (kawasaki disease)이란?
2. 일반적 사항
3. 건강력
4. 진단 우선순위

본문내용

가와사키병은 1967년 일본의 소아과 의사 가와사키 도미사쿠가 처음으로 보고한 질환이다. 고열과 피부발진, 눈과 입술이 붉어지고 손발이 붓는 증상을 보이는 전신의 혈관에 급성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또한 급성기가 지난 후에 심장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어 중요한 질환입니다. 이 병은 소아 후천성 심장병의 가장 많은 원인으로 주로 5세 이하 어린이 10만 명당 약 67명꼴로 생기며, 한국, 일본 지역의 소아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남아에서 여아보다 1.5배 더 많은 빈도를 보이고 재발률은 2%이하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1) 원인
아직 원인은 불명입니다. 특정 연령층이 이환되고 지역적 및 계절적인 호발 현상이 있어서 어떤 감염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특정한 병원체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유전학적 소인이 있는 소아에서 비교적 흔한 병원체의 감염에 의하여 유발되는 면역학적 반응이 가와사끼를 일으킨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2) 역학
국내의 역학조사(1994~1996)에 의하면 연간 500례 이상이 발병하였고, 주로 4세 미만의 영 유아에서 흔하여 80% 정도를 차지하였습니다. 평균 연령은 28개월이었고, 남녀 비는 1.6이고, 가족 증례는 1% 정도이고 재발률은 2%였습니다.
 
3) 병태생리 
가와사끼 병은 중간 크기의 혈관을 주로 침범하는 전신성 혈관염입니다. 급성기와 아급성기에는 혈관 내피 세포와 평활근 세포의 염증과 부종이 관찰됩니다. 혈관들은 벽이 약해서 늘어나며 경우에 따라서는 동맥류가 생기고 이 곳에 혈전이 생기기도 합니다. 회복기에는 손상된 혈관들이 점차로 섬유화되며 내피의 증식이 발생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혈관이 협착 또는 폐쇄될 수 있습니다.
 
4) 증상 
발열은 주로 38.5℃ 이상의 고열이고, 항생제에 반응이 없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1~2주 지속되고 어떤 경우에는 3~4주 동안 열이 있기도 하는데, 오랜 발열은 관상동맥 합병증의 위험 요인이 됩니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인
아동간호학 (수문사), 영남의대 학술지. 1992/06. Kawasaki병에 있어 아스피린 단독 투여시와 정맥 내 감마 글로불린 병용시에 치료효과에 대한 연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