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neumothorax 간호과정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6.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pneumothorax 간호과정입니다. 간호진단 총 5개이며 간호과정 3개입니다. 열심히 조사해서 좋은 점수로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1. 개 요
2. 정 의
3. 원인/병태생리
4. 증 상
5. 진 단
6. 치 료
7. 예방

Ⅱ. CASE STUDY
1. 간호정보조사지
2. 임상관찰자료

Ⅲ. 간호과정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 요
늑막은 폐를 둘러싸고 있는 장측 늑막과 가슴벽(흉벽) 안쪽을 둘러싸고 있는 벽측 늑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늑막 사이의 공간을 늑막강이라 부른다. 정상적으로 양측 늑막 사이에는 얇은 액체만이 존재하여 두 늑막은 서로 거의 붙어 있다. 늑막은 흉막으로도 불리며 이중 흉막이 좀 더 자주 쓰인다.
기흉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늑막강 내에 공기가 찬 것을 말한다. 정상인은 늑막강 내의 압력이 폐포(허파꽈리)나 대기압보다 항상 낮은 상태로 유지된다. 왜냐하면 폐는 항상 작아지려고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흉곽벽은 바깥쪽으로 커지려는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폐포와 늑막강 사이에 장측 흉막을 뚫고 서로 통할 수 있는 통로가 있게되면 폐포로부터 늑막강 내로 공기가 흐르게되어 늑막강 내에 공기가 차게 된다. 또는 흉벽을 통하여 벽측 흉막을 뚫고 늑막강이 외부와 통로를 가지게 되어도 마찬가지로 늑막강 내에 공기가 차게되어 기흉이 발생한다.

2. 정 의
기흉은 말 그대로 하면 가슴에 공기가 찬 병이다. 그런데 본래 가슴에는 공기가 차 있는데 정확하게 말하면 기흉은 본래는 공기가 차있지 않던 '흉막강'이라는 곳에 공기가 차게 된 병이다.
막강이라는 곳은 어디일까? 우리의 가슴을 겉에서 보면 둥그런 원통처럼 생겼다. 맨 밖에 피부가 있고 그 안에 갈비뼈와 근육이 있다. 그보다 안쪽에는 폐와 심장 그리고 몇가지 중요한 기관이 있다. 그러니까 갈비뼈와 근육으로 이루어진 통 속에 폐등의 기관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 통의 안쪽은 마치 집안이 벽지로 도배 되어있듯이 벽측흉막(또는 벽측늑막)이라는 얇은 막으로 덮여 있고 그 안의 폐는 마치 상자가 포장지에 싸여 있듯이 역시 흉막(다른 이름으로 늑막)으로 싸여 있는데 이 흉막을 장측흉막(또는 장측늑막)이라고 한다.
이 두장의 흉막 사이에는 약간의 윤활유 비슷한 액체가 있을 뿐이고 거의 붙어 있다할 정도로 가까이 있다.

참고 자료

신경림 외(2010). 성인간호학 Ⅲ. 현문사
김금순 외(2012). 성인간호학 Ⅱ. 수문사
박상연 외(2006). 성인대상자를 위한 간호계획Ⅲ.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