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의식주 문화의 변천과 그 문화사적 의의 리포트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6.01.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목차

Ⅱ. 1. 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2. 조사의 범위와 방법

Ⅲ. 일본의 의식주 문화의 흐름
1. 일본의 의(衣)문화의 흐름
2. 일본의 식(食)문화의 흐름
3. 일본의 주(住)문화의 흐름

Ⅳ. 의의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1. 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 청소년들의 역사 인식 부재가 큰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한국전쟁이 일어난 해를 모른다던지, 3·1절을 삼일절이 아닌 삼점일절로 읽는다던지 하는 심각한 문제들로 뉴스 등에서 연일 보도를 했을 정도이다. 물론 이것이 청소년들만의 잘못은 아니다. 최근 대학입시 필수 과목에서 국사가 제외되는 등 교과 과정에도 근본적인 문제가 있음은 반박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국사의 중요성이 무시되어 가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파악하고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다.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말이 있다. 옛것으로 말미암아 새것을 익힌다는 뜻이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 우리는 역사를 배움으로써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즉 역사를 안다는 것은 과거 지향적이 아닌 미래지향적인 것이다.
이 조사의 목적은 일본이라는 특정한 나라의 의식주 문화의 흐름을 살펴보고 그 흐름으로부터 파생되는 문화사적 의의를 논하는 것이다. 또 거기에만 그치지 않고 한걸음 더 나아가 도출된 의의가 주는 교훈을 깨닫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Ⅱ.2. 조사의 범위와 방법
이 조사의 지리적 범위는 일본이다. 흔히 일본은 우리가 가깝지만 먼 나라라고 칭하는 국가이다. 그만큼 일본은 우리나라와 닮은 점도 많고 다른 점도 많은 독특한 국가라고 할 수 있다. 조사의 주제로서 일본이라는 나라를 선택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먼저 우리는 우리나라가 아닌 타국으로 눈을 돌림으로써 보다 넓은 식견을 가질 수 있는데, 우리 정서와 너무 판이하게 다른 국가가 아닌 어느 정도 우리와 닮은 일본은 친근감과 신선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조사의 범위인 시대적 범위는 죠몬시대부터 메이지시대(1868년 이후)이다. 그 사이에 포함되는 시대들까지를 다루는데, 한 시대만이 아닌 여러 시대를 다루는 이유는 비단 한 시대만 보는 것보다 여러 시대를 두루 살펴보아야 역사가 주는 의미를 더 잘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구성자·김희선, 『새롭게 쓴 세계의 음식문화』, 교문사, 2005.
구태훈, 『일본문화 이야기』, 재팬리서치21, 2012.
김영, 『일본 문화의 이해』, 제이앤씨, 2006.
박석순 외 3인, 『일본사』, 미래엔, 2005.
정수원, 『일본 사회문화』, 제이앤씨, 2012.
정형, 『사진통계와 함께 읽는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2009.
황규선 외 7인, 『세계의 식문화와 식공간』, 교문사, 2009.
가이드재팬, http://www.guidejapan.net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