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세포암간호과정(간호진단:오심,고체온,전해질불균형)(+soapie양식)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1.27 | 최종수정일 2016.1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간호사정 (자료수집)
1. 질병연구: 정의, 병태생리, 치료, 간호
2. 간호력
3. 신체검진
4. 진단검사
5. 약물
6. 현병력

Ⅱ. 간호과정 기록
1. 날짜
2. 간호진단
3. 관련자료 (주․객관적 자료)
4. 간호목표 (장․단기)
5. 간호계획
6. 간호수행
7. 간호평가

본문내용

TACE 간동맥화학색전술 (transterial chemo embolization)
시술과정
통증과 간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하여 약물을 직접 간동맥을 통해 주사하여 암세포로 가는 혈류를 차단하는 것이다. 대퇴부위에 국소마취를 한 다음 대퇴동맥을 통하여 카테터라고 하는 약 2~3mm 정도의 가는 관을 삽입하여 간동맥으로 접근한다. 카테터가 간동맥에 들어가면 혈관조영제를 주사하면서 x-선 투시 영상을 보면서 간암에 혈류를 공급하는 간동맥의 조영 사진을 얻어, 종양의 위치, 크기 및 혈액 공급 양상 등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치료 방침이 정해지면 약 1mm 정도 굵기의 가는 관을 이용하여 종양으로 가는 동맥을 찾아 항암제와 색전 물질을 넣어 시술하게 된다. 이 방법은 전신적인 항암 화학요법보다 부작용이 적다. 전이성 종양에서는 종양의 크기와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전신 항암 화학요법을 수행한다.

증상,합병증
사타구니의 천자 부위에 멍이 들거나 붓는 경우가 있으며, 수일 내에 자연 치유가 된다. 조영제에 의한 알레르기(과민 반응)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카테터로 인하여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간 종양 내로 항암제를 투여하고 혈관을 막는 시술이므로, 종양의 괴사로 인해 며칠간 식욕 부진, 구토, 발열 및 상복부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또한 간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에서 치료에 따른 간 조직의 괴사로 인해 간 기능이 급격히 나빠지는 간부전이 올 수 있다.

경과
간암 화학색전술은 시술 후 즉시 또는 통상 2주 후에 리피오돌 CT를 시행하여 이를 바탕으로 치료 효과를 판정한다. 시술 1~4개월 후에 컴퓨터 단층촬영(CT)을 다시 시행하여 새로운 병변 여부를 평가하고 1~4개월마다 간암 화학색전술을 반복하여 시행한다. 그 횟수는 환자에 따라, 또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다. 퇴원 후 오한을 동반한 고열이 새롭게 발생하거나 심해지면 간암 화학색전술과 연관된 농양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2014). 최신 중환자간호학. 수문사
신경림 외 (2012).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신경림 외 (2012).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차영남, 장효순 외 3명 저 (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국제간호진단협회 저 (2013),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 정담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