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6주차강의록-The type of HVAC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제어방식에 따른 공조방식의 분류
- 공조방식을 제어방식에 따라 분류
① 전체제어방식
② 존(zone) 제어방식
③ 개별제어방식

1-1 전체제어방식이란 : 전체제어방식 ⇒ 단일덕트·일정풍량방식이라고도 함
- 하나의 건물을 하나의 공조장치로서 여름에는 냉풍을 만들고, 겨울에는 온풍을 만들어 하나의 덕트계통으로 각 방에 일정한 풍량으로 송풍하는 방법이다.

- 가장 간단한 방법이자 공조방식의 근본으로 다른 방식은 이 방식에서 발전한 것이다.
- 이 방식은 각 실마다 부하의 차가 있으므로 너무 춥거나, 너무 덥기도 한 결점 이 있다.
- 하나의 실만을 사용할 경우에도 건물 전체를 공조해야 한다는 불합리한 면을 가지고 있다.

1-2 존 제어방식은 합리적 : 전체제어방식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건물에서 공기 조화를 실시하는 구역을 몇 개로 분할하고 각 구역에 대한 공조계통을 나누어 서 공조운전을 경제적으로 하고, 온·습도 조건을 각 구역별로 조정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을 조닝이라고 하며 분할한 구역을 존(zone)이라고 한다.
① 방위별 조닝 : 열부하의 성질에 따라
② 사용별 조닝 : 실의 사용목적에 따라
※ 일반적으로 두가지를 적당히 복합해서 사용 하고 있다.

<중 략>

- 방위별 조닝 : 건물의 바깥쪽에서 6m이내를 외부존(페리미터 존), 외부존의 안 쪽을 내부존(인테리어 존)으로 두 개의 존으로 나누며, 또한 외부존을 다시 방 위에 따라 동쪽존, 서쪽존, 남쪽존, 북쪽존으로 분할하는 조닝을 말한다.

- 외부존
→ 건물의 바깥쪽에 창문이 많이 배치되어 있는 관계로, 창문으로부터 일사(햇볕) 에 의한 열부하의 비율이 크다. 열부하는 시간 및 방위에 따라 크게 변화하며, 외기온의 영향도 커진다.
→ 외부존을 방위별로 분할하여 동서남북의 각 존별로 단독으로 제어할 수 있는 공 기조화장치를 설치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