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인간호학] 정형외과 발목 골절, 탈구 케이스 A+ 간호진단2개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6.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실습 A+ 받은 케이스입니다.

목차

Ⅰ.문헌고찰
1.발목
2.탈구
3.골절
4.진단적 검사
5.골절의 종류
6.치료
7.합병증

Ⅱ.간호력
1.일반적 사항
2.과거력
3.교환영역
4.배설

Ⅲ.진단검사
1.일반혈액검사
2.일반임상화학검사
3.ABGA
4.영상의학검사

Ⅳ.약물

Ⅴ.간호과정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문헌고찰
1.발목
발목은 경골과 비골이 이루는 돔(dome)형의 면과 거골의 볼(ball)면으로 연결되어 이뤄지고, 일반적으로 불리는 복상뼈를 과부(malleolus)라 하는데, 이는 바깥쪽을 외과, 안쪽을 내과, 그리고 뒤를 후과라고 부른다. 이 과부는 인대가 붙어 안정성을 주고 특히 내과 뒤로 는 건, 혈관 그리고 신경 등이 지나가는 중요한 부위이다.

2.탈구
탈구란 마주보는 관절 면들이 서로 맞닿아 있지 않는 상태 를 말한다.
낙상, 강타, 근육의 강한 수축 등으로 인대나 건에 변형을 초 래할 만한 힘이 가해져서 손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탈구가 발생하면 대상자는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진다. 관절 위와 아래쪽에 부종이 나타나며, 관절의 기능이 소실되 고, 육안으로 변형이 관찰되며, 사지의 길이가 달라진다. 흔 히 관절 면의 골절이 동반된다.
탈구는 혈관 열상, 순환장애, 신경손상, 인대 및 근육파열 등 을 일으키기 때문에 환부의 신경혈관상태를 주의 깊게 사정 해야 한다.

3.골절
①정의 : 골절이란 뼈의 연속성에 붕괴가 일어난 것을 말한다. 골절이 발생하게 되면 주변의 연조직 또한 손상된다. 뼈의 손상은 방사선촬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나 근육, 인대, 신경, 혈관 등의 파열과 같이 회복이 어려운 상태는 확인할 수 없다. 외상성 장애로 인한 골절의 발생비율은 높은 편이다. 골절이 발생하면 활동의 제한, 불구, 경제적 손실 등으로 개인의 삶의 질에 중대한 변화가 생긴다.

②병태생리 : 골절의 심각성은 골절을 일으킨 힘에 따라 다르다. 가해진 힘이 골절을 일으킬 수 있는 정도를 약간 초과한 경우라면 완전히 골절되기보다는 금이 가는 정도의 손상이 생긴다. 하지만 만약 자동차와 충돌이나 총상과 같이 극도로 큰 힘이라면 뼈는 여러조각으로 부수어진다. 골절이 일어나면 뼈의 양쪽에 부착되어있는 근육이 손상되고 근육은 경련을 일으켜 골절된 뼈가 제 위치에서 이탈되도록 잡아당기게 된다. 골절되었던 힘과 주변 근육의 경련으로 인해 원위부에 변위가 일어날 수도 있다. 그밖에 골막과 골절된 뼈의 피질이나 골수강 내에 분포하는 혈관과 연조직이 손상된다.

참고 자료

이영휘 외(2013). 성인간호학Ⅰ. 서울:정담미디어
강미정 외(2013).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차영남 외(2013).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정인혁 (2011). 간추린 사람해부학. 현문사
KMLE 의학 검색 엔진 http://www.kmle.co.kr/
대한민국의학정보센터 KIMS http://www.kimsonlin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