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요시노 사쿠조(吉野作造) - 그는 누구인가? (인물 보고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6.01.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요시노 사쿠조에 대한 인물보고서 입니다.
요시노 사쿠노의 사상과 그에 대한 평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목차

1. 요시노 사쿠조의 생애

2. 요시노 사쿠조에 대한 평가

3. 요시노 사쿠조의 사상형성에 영향을 준 인물 - 에비나 단조(海老名彈正)

4. 초기 요시노 사쿠조의 대외인식

5. 조선인과의 교류와 인식의 변화
1) 식민통치의 문제점
2) 동화정책 비판

6. 3 · 1운동과 조선통치정책 개혁
1) 3 · 1운동
2) 조선통치정책 개혁

7. 결론

8.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요시노 사쿠조에 대한 평가
요시노 사쿠조의 사상을 살펴보기에 앞서, 우선 그에 대한 후학의 평가를 다루려고 한다. 요시노 사쿠조는 그 어떤 인물보다도 학계에서 극단적으로 상이한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인데, 그에 대한 평가는 크게 둘로 나누어지고 있다. 먼저 그 중 하나는 일본 학계의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서, 제국주의 비판자로 보는 견해이다. 앞서 언급하였듯 요시노는 조선과 관련된 많은 논설을 발표하였는데, 여기에 나타난 요시노의 사상은 당시 대국주의적 민족차별의식에 물든 일본인의 조선인식에 여러 면에서 큰 충격을 주었다.
먼저 요시노는 데라우치 마사타케의 헌병정치 아래서 처음으로 총독정치의 실태를 폭로하여 동화정책을 비판하였다. 그는 1916년에 만주와 한국을 시찰하면서 느낀 점을 「만한을 시찰하고」라는 논문으로 발표하였는데, 이 논문에서 자신이 보고 들은 한국인에 대한 다양한 차별, 불평등 대우, 언론탄압, 무거운 세금, 강제노동, 토지착취 등 헌병정치의 실태를 적나라하게 폭로하였다.

<중 략>

4. 초기 요시노 사쿠조의 대외인식
앞서 설명하였듯, 요시노 사쿠조는 스승 에비나 단조의 영향을 받아 자신의 사상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요시노의 사상은 크게 한국강점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는데, 먼저 한국강점 이전의 시기까지 요시노가 가지고 있었던 대외사상적 인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청일전쟁에 대한 요시노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기록은 그가 말년에 서술한 수필 「청일전쟁 전후」가 있다. 그는 이 수필에서 청일전쟁에 대해 “어린아이의 마음에도 외국의 업신여김을 받았다는 말을 듣고 분개했다”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이것은 김옥균의 암살과 관련된 이야기인데, 일본의 손님인 김옥균을 명목상으로 죽인 것은 다름 아닌 청나라와 조선이며 이것을 외국으로부터 업신여김 받았다고 느꼈다는 것이다. 이는 당시 일본 정계가 언론을 등에 업고 국민을 청일전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 이끌었던 의도적인 여론이었으며, 요시노도 이에 대해 아무런 의심 없이 이를 믿으며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한상일, 『제국의 시선 - 일본의 자유주의 지식인 요시노 사쿠조와 조선문제』, 새물결, 2004.
다테노 아키라, 『그때 그 일본인들』, 오정환·이정환 역, 한길사, 2006.
이규수, 「민본주의자, 요시노 사쿠조의 조선인식」, 『역사비평』 Vol.- No.88, 2009.
노영희, 「요시노 사쿠조와 나츠메 소세키의 韓國觀 비교연구 : 「滿韓을 시찰하고」와 「滿韓 여기저기」를 중심으로」, 『日語日文學硏究』 Vol.43, 2002.
이현진, 「병합 초기 일본의 동화주의적 조선인 전도 : 일본구미아이교회파를 중심으로」, 『한국일본어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Vol.2010 No.4, 2010
다카사키 소지, 「日本知識人의 朝鮮紀行」, 『한국문학연구』, Vol.27, 이병진 역,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