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언어 겨울계절 기말고사 요약정리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북대학교 2015w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언어 비밀과 뇌
-아이들의 놀라운 언어 능력
-뇌 – 기적적인 언어 제조기
-좌뇌와 우뇌, 뇌량, X자 연결
좌뇌: 분석적, 이성적
우뇌: 종합적, 정서적, 공간적
외국어와 모국어를 관장하는 뇌의 영역이 다르다. 노력(연습)을 통하여 거의 같은 영역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언어와 지능
-상관적 vs 독립적 ~ 뇌손상
-언어 장애
1)브로카 실어증: 폴 브로카의 발견(1861) -인지 능력은 이상이 없으나 언어 능력이 문제가 있다. 전두엽의 브로카 영역이 손상된 것이다.
2)베르니케 실어증: 베르니케의 발견(1874) -언어 생성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이해에 문제가 있다.
3)언어 장애 가족: FOXP2- 말더듬이
4)난독증 – 심리적인 문제, 정신적 충격 좌뇌에 있는 신경회로의 이상
5)윌리엄스 증후군: 언어 서번트-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지능이 낮다. 인지능력이 뒤떨어지지만 언어능력은 뛰어나다.
**1~4는 언어능력의 저하이며, 5는 인지능력이 모자란 것
언어 중추
언어중추는 오른손잡이는 좌뇌에 있고 왼손잡이 중 20%의 사람들이 우뇌, 80%의 사람들이 좌뇌에 있다.
뇌수술의 위치와 실어증 – 우뇌 수술 받으면 언어능력의 이상이 없지만 좌뇌 수술을 받으면 언어능력의 문제가 발생한다. 청각장애인의 경우에도 수화를 못하게 된다. 반면, 아이들은 좌뇌가 다치면 언어중추가 우뇌로 옮겨간다.
결론 – 오른손잡이/왼손잡이, 음성언어/수화와 상관없이 언어중추는 좌뇌에 있다.

*다큐멘터리 시청 내용*
1.영어 음소에 대한 6개월 아이들의 반응 실험 결과
l과 r 구분가능- 뇌파의 차이가 확연히 난다.

★2.단어 습득 실험
새로운 한글 단어를 만들어내서 규칙적으로 들려주고 그사이에 비단어 아닌 것도 들려줌 비단어인 것에 아이들은 반응하며 모니터를 더 오래 쳐다봄.

→단어/비단어 구분하는 능력은 생득적임을 알 수 있다.
3.외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 나이는 중요한가? 8살 어린이와 20살 대학생의 중국어 배우기 실험 결과와 그 이유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