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미숙아케이스

저작시기 2015.07 |등록일 2016.01.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문헌고찰

II.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건강력
3. 신체사정
4. 진단 검사
5. 수혈기록지
6. I/O
7. V/S
8. 치료 및 경과
9. 삽관기록
10. 간호과정

본문내용

① 정의 : 미숙아란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재태 기간 37주 미만 또는 최종 월경일로부터 37주 미만에 태어난 아기.반면 재태 기간과 상관없이 출생 당시의 체중이 2500g 미만인 경우를 저체중 출생아(low birth weight, LBW)라고 하는데, 저체중 출생아의 약 2/3는 미숙아이고 나머지 1/3은 산모나 태반 및 태아의 여러 원인으로 재태 기간에 비해 체중이 작은 저체중출생아입니다. 저체중 출생아는 특히 체중이 1500g 미만인 신생아를 극소 저체중 출생아(very low birth weight, VLBW), 체중이 1000g 미만인 신생아는 초극소 저체중 출생아(extreme low birth weight, ELBW)라고 따로 칭하는데, 신생아의 장기 생존률 및 유병률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혹자들은 출생 시 몸무게가 2.5kg 이하이거나 재태기간 37주 미만에 출생하는 아기를 통틀어 이른둥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② 원인 : 대부분의 경우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낮은 사회경제적 여건, 산모 나이가 16세 미만이거나 35세 이상인 경우, 오랜 기간 서있거나 물리적 스트레스를 받는 활동을 필요로 하는 경우, 급성 또는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다태아인 경우, 이전에 미숙아를 분만한 경우, 자궁기형이나 전치태반, 임신성 고혈압이나 임신성 당뇨 등의 산과적 질환이 있는 경우, 태아 상태가 안 좋은 경우에 미숙아로 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③ 증상 : 미숙아의 경우, 피부가 투명하고 솜털이 별로 없고 생식기도 완전히 발달하지 못하고 대체적으로 머리가 큰 데 비해 몸은 마르고 작다. 전체 톤(tone)도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뇌의 경우, 성인과는 달리 뇌혈관의 자율조절 기전 미비로 허혈 상태에서도 뇌혈류가 성인처럼 어느 정도 유지되지 못하고 전신 혈압의 변동에 따라 함께 떨어지게 되어 허혈 손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또한 뇌 세포들이 아직 완전히 성숙되지 못한 상태에서 출생하게 되므로 취약한 세포들을 위주로 손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특히 미성숙 희소돌기아교세포가 손상을 받아 백질 손상을 일으키게 된다. 미숙아는 측뇌실 부위의 혈관 발달이 미비되어 측뇌실 부위에 뇌출혈이 쉽게 생기고, 허혈성 뇌 손상인 뇌실 주위 백질연화증이 쉽게 온다.폐의 경우, 출생 초기에 폐표면활성제의 부족으로 호흡곤란 증후군(또는 유리질막증)이 올 수 있고, 이후 미숙아 무호흡 및 일부에서 기관지폐이형성증이 생길 수 있어 이에 대한 치료를 필요로 한다. 특히 미숙아의 경우에는 폐포가 완전히 생성되기 이전에 출생하게 되어 적은 수의 폐포로 호흡을 유지하여야 하므로 산소 및 인공호흡기 치료가 필요하게 되는데, 산소와 인공호흡기 모두 활성산소(oxygen free radical)에 의한 손상 및 압력 손상을 일으켜 결국 기관지폐이형성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를 최소화하여 꼭 필요한 치료만 하면서 가급적 빨리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또한 산전 또는 산후 감염도 기관지폐이형성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이를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한편 경구 영양이 어려워서 경관 영양 및 총정맥 영양을 병행하게 되며 이러한 수유 진행 중에 괴사성 장염이 생길 수 있다. 미숙아 빈혈로 수혈을 필요로 할 수도 있다. 또한 미숙아 망막증으로 심한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안과 검진 및 치료를 요하며, 면역학적으로 취약하여 감염에 걸리기 쉽고, 전해질 및 칼슘 등의 이상이 일시적으로 동반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