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팔로4징후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23 | 최종수정일 2018.12.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팔로 4징후에 대한 문헌고찰과 간호사정입니다
A+받은 작품으로 잘했다고 칭찬받았습니다
간호과정도 자세하게되있어서 높은점수 주셨습니다

목차

1. 팔로 4징후(TOF, Tetralogy of Fallot)
1) 정의
2) 원인
3) 병태생리
4) 증상 및 징후
5) 진단검사
6) 합병증
7) 치료
8) 간호

2. 신생아 V/S 및 진단검사 참고치
1) V/S
2) 신체계측
3) Apgar score
4) 진단검사

본문내용

1. 정의
Fallot 4징후는 영아기 이후에 보는 청색증형 선천 심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며, 전체 선천 심질환의 5~7%를 차지한다.
4가지 전형적인 결손을 포함한다.
(1) 심실중격결손(VSD) : 좌심실과 우심실을 나누는 중간 벽(중격) 결손(구멍) (2) 폐동맥협착(PS) : 우심실 유출로(우심실에서 폐로 가는 혈관인 폐동맥 입구)의 협착 (3) 대동맥기승(overriding aorta) : 대동맥의 위치가 정상보다 오른쪽에 치우침 (4) 우심실비대(right ventricle hyperetrophy) : 우심실의 크기가 비정상적으로 커짐

2. 원인
① 팔로사징증을 포함한 대부분의 선천성 심장 질환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다. 일부 팔로사징증 환자에서 염색체 22q11의 미세 결실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② 폐동맥 협착의 정도가 심장 혈류의 양상을 결정

3. 병태생리
폐동맥의 협착 정도에 따라서, 심실중격결손의 크기에 따라, 또 폐순환 저항, 체순환 저항에 따라서 관련되는 변화는 매우 다양하다. 이 경우 대체로 심실중격결손이 크기 때문에 우심실과 좌심실의 압력이 균등해진다. 그러므로 단락의 방향은 폐순환 저항과 체순환 저항에 의해 결정된다. 폐순환 저항이 체순환 저항보다 크면 좌-우 단락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