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 <사피엔스>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22 | 최종수정일 2016.03.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사피엔스>를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
이 자료가 여러분의 독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자료는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을 준수하여 꼼꼼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 책의 구성
3. 호모 사피엔스의 진화
4. 파괴
5. 인지혁명
6. 농업혁명
7. 인류의 통합
8. 과학혁명
9.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지금으로부터 약 10만 년 전, 우리의 행성 지구에는 호모 사피엔스 뿐 아니라 네안데르탈인, 호모 에렉투스 등 최소 6종의 인간 종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그 이후 다른 종을 제치고 호모 사피엔스 종만이 지구상에 유일하게 생존하게 되었고, 10만년이 흐른 지금 그들은 이제 인간을 넘어 신의 영역까지 넘보고 있다. <사피엔스>의 저자는 이처럼 중요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인류에게 향후 미래의 전망은 어떠한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때라고 말한다.
<사피엔스>의 저자는 “앞으로 몇 십 년 지나지 않아, 유전공학과 생명공학 기술 덕분에 인간의 생리기능, 면역계, 수명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 능력까지 크게 변화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런 기술 발달은 모든 인류에게 공평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부자들은 더 오래 살고, 가난한 사람들은 얼마 못 살고 죽어야 하는 세상이 곧 도래할 것이라는 말이다.
한편 요즘 과학과 기술은 엄청난 속도로 달려나가고 있는데 아직도 경제-정치제도, 심지어 종교도 이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데 이는 마치 산업혁명 시대의 초기를 보는 것 같다. 산업혁명 당시 처음으로 인류가 농경문화에서 탈피하여 산업화를 통해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그 힘을 스스로 통제하기에는 인간은 너무 미숙했고 결국 넘치는 힘의 포화로 세계 1, 2차 대전을 발현시켰다고 본다. 그리하여 전 세계는 온갖 학살과 노예화, 제국주의와 식민지, 폭력 그리고 전쟁의 광풍이 휘몰아쳤다.
이 책 <사피엔스>는 인류가 기나긴 진보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겪은 문명화의 흐름과 그 흐름 속에 존재했던 여러 영향들을 다체적인 시각에서 보여주고 있다.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가 인종 또는 지역 간 문명화의 속도가 서로 차이가 생기게 된 이유를 분석하고 비교 설명하였다면 이 책은 사피엔스라는 인류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오늘날까지 생존하여 결국 지구의 승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역사의 흐름 가운데 생생히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