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발주자가 알아아햘 건축설계 8계명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6.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3,900원

소개글

발주자가 꼭 알아야할 건축사업 Best Practice!

눈물 없는 설계 관리와
양질의 설계 성과품을 위한
발주자의 8계명

목차

제 1계명. 건축사업(건축설계)에 대해서 학습하시오.
제 2계명. 건축설계가 건축사업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십시오
제 3계명. 유능하고 성실한 설계자를 선정하십시오.
제 4계명. 설계서비스 계약을 제대로 하십시오.
제 5계명. 적정한 설계 대가를 지불하십시오.
제 6계명. 설계자와 충분히 긴밀하게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제 7계명. 발주자의 요구사항을 현실적․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시의적절하며 명확한 의사결정을 하십시오.
제 8계명. 기획부터 실시실계에 이르는 충분한 설계일정을 확보하고 관리하십시오.

본문내용

대다수의 발주자들이 하는 대표적인 오해가 있다. 바로 좋은 설계사와 좋은 시공사만 있으면 저절로 성공적인 건축사업이 될 것이라 믿는 것이다.
이는 건축사업이 실패할 수 있는 치명적인 오해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건축사업에 있어서 발주자는 구경꾼이 아닌, 선두에 서서 사업을 이끌어가야 하는 ‘리더’이자 설계사 시공사 등 건설관련 주체들을 관리하는‘관리자’이다.
“내가 다시 집이나 건물을 지으면 성(姓)을 간다.”라는 말은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우리 주변에 건축사업을 하면서 스트레스로 고통 받고, 화병이 생기는 사람들을 종종 본다. 건축사업을 하는 것은 그만큼 어렵고 정신적/육체적으로 고통 받는 일이며, 기대하는 설계 성과품을 얻기 어렵다.
눈물 없는 설계 관리와 설계 성과품을 위한 발주자의 8계명은 다음과 같다.

<중략>

초기단계의 일정을 충분히 확보하고 관리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건축사업 뿐 아니라 모든 사업에서 초기단계에 결정되는 사항들이 사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 MT를 계획한다고 가정해보면 사업 초기단계에서 ‘국내여행을 갈지, 해외여행을 갈지’등의 굵직한 의사결정을 하고 그 다음으로 ‘숙소에서 먹을 식사는 어떤 것을 할지’등의 세세한 결정을 하게 되는데, 여행 장소의 선정이 숙소에서 먹을 식사의 종류를 선정하는 것보다는 비용적, 일정 계획적 등의 측면에서 MT계획의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건축사업도 이와 같이 초기에 결정하는 ‘부지의 선정’, ‘건물의 용도’등의 굵직한 의사결정이 ‘ 문고리는 어떤 것으로 할지’, ‘벽지는 어느 것으로 할지’등 세세한 결정에 비해 건축사업에 미치는 영향이 훨씬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렇듯, 건축사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결정을 하는 초기단계에 충분한 일정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것이 성공적인 건축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초기단계의 일정을 충분히 확보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초기단계의 일정을 충분히 확보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다음 2가지를 제시한다.
첫 번째, 초기단계의 중요성을 인지하라.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