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사회성발달] 아동기(학령기) 사회성 발달 - 아동기 개인성 발달, 대인관계발달, TV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개인성 발달
1. 근면감 발달
2. 도덕성 발달
3. 방어기제 발달
1) 억압
2) 합리화
3) 투사
4) 반동 형성
5) 퇴행
6) 대치
7) 퇴피
8) 보상
9) 동일시

II. 대인관계 발달
1. 부모와의 관계
2. 교사와의 관계
3. 또래와의 관계
1) 또래집단과의 동조
2) 또래집단의 구조

III. TV의 영향
1. TV사용의 결정요인
2. TV 사용량
3. 영향의 영역
1) 인지적 영역
2) 행동 영역
4. TV내용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
1) 자극화 이론
2) 정화 이론
3) 습관화 이론

본문내용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서 아동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에릭슨이 언급한 바와 같이, 학령기 아동은 근면감(sense of industry)이 발달되는 시기이다. 아동이 정상적으로 근면감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열등감을 형성시킨다고 한다. 근면감은 아동이 자기에게 닥쳐오는 외부의 도전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과 태도에서 출발하며, 특히 성공했던 경험을 통해서, 성취동기나 경쟁심, 유능감(feeling of competence)으로 강화된다.
근면감과 열등감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우선 아동에 대한 부모의 태도를 들 수 있다. 아동이 어떤 일을 자기 나름대로 열심히 했을 때, 부모가 인내심을 가지고 격려해 주고 지켜 봐 주면 아동은 근면감을 내면화시켜가며, 반대로 아동의 실수를 수용하지 많거나 지나친 간섭, 비판 등을 하여 일을 중단시키거나 금지시키면 열등감을 갖게 된다.

<중 략>

또래 집단의 관계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구조가 조직화되어 간다. 아동 후기의 말기가 되면 아동은 또래 집단 속에서 특별히 친한 '단짝친구'(chumship)를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또래 집단의 친구는 동성끼리이고 이웃에 사는 친구이거나 동급생이며, 동급생 가운데에서도 가까이 암은 경우에 친구가 되는 조건이 된다. 그리고 연령, 체중, 신장, 지능이 비슷한 경우가 많고, 사회 경제적 지위나 성적이 비슷한 것도 친구의 조건이 된다.
설리반(Sullivan)에 의하면, 단짝 친구의 관계를 갖는 것은 아동기뿐 아니라 후의 대인 관계의 적응 양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성격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것이다. 만일 이 시기에 단짝 친구를 갖지 못한 아동은 청년기에 가서 대인 관계, 특히 이성 관계에서 적응하기가 어렵고, 그리고 성격적 장애를 가질 수도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