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정애착요인] 안정애착(안전애착)과 관련된 요인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I. 양육의 속성

II. 아기에게 둔감한 부모의 특징

III. 아기의 특성과 애착유형
1. 기질 가설
2. 애착유형은 기질을 반영하나?
3. 자녀 양육방식과 기질

본문내용

양육가설에 따르면 애착의 속성은 엄마의 양육방식에 크게 의존한다. 안전애착 아기의 엄마는 유아에게 민감하고 반응적이다. 아기를 사랑하는 엄마는 유아의 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고, 동시적 상호작용을 형성하고 있으며, 풍부한 자극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또한 다정한 신체접촉을 자주 하고 정서를 잘 표현하고 탐색활동을 장려한다. 엄마가 이렇게 대할 때 아기는 편안함과 즐거움을 느끼며 결국 안전하게 애착할 것이다.
저항애착 아기의 기질은 안전애착 아기에 비해 화를 잘 내고 무반응한 경향이 있다. 신생아시기에 짜증이 심하고 무반응한 유아는 한 살이 되었을 때 저항애착 범주로 분류될 가능성이 크다.

<중 략>

광범위한 사회적 ․ 정서적 맥락도 부모-아기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가령 건강이 좋지 않고 법적 문제가 있는데다가 의료혜택마저 받지 못하는 가난한 가족의 경우 불안전애착이 더 많이 발생한다(Campbell et al., 1995).
부부관계의 속성은 부모-아기 상호작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출산 전부터 결혼생활이 불행했던 부부는 (1) 아기가 태어나면 둔감한 양육자가 되기 쉽고, (2) 아기나 부모노릇에 부정적 태도를 갖기 쉽고, (3) 불안전한 관계를 형성하기 쉽다.

<중 략>

기질가설과 양육방식을 통합해 보면 애착유형을 결정하는 것은 양육의 속성이지만 불안전애착의 유형은 아기의 기질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여기서 보다 중요한 것은 양육의 속성이다. 아기의 기질이 까다롭다 해도 어머니가 인내하며 사랑을 표현하고 아기의 기질에 맞게 양육한다면, 안전애착을 형성할 수 있지만, 아기의 기질이 좋다 해도 어머니가 자신의 문제 때문에 민감하고 반응적으로 아기를 돌보지 못한다면 불안전애착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Thomas와 Chess의 조화의 적합성 모델과 유사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