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비평과 위대한 개츠비

저작시기 2015.04 |등록일 2016.01.19 | 최종수정일 2016.08.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Ⅰ. 서론

Ⅱ. 신비평과 <위대한 개츠비>
Ⅱ-1. 신비평에 대하여
(1) 텍스트 중심의 비평 시대
(2) 문학적 언어와 유기적 통일성
(3) 신비평의 특징
Ⅱ-2. <위대한 개츠비>와 신비평
Ⅱ-2-1. 이룰 수 없는 것에 대한 갈망과 관련된 이미지양식
(1) 지나간 과거에 대한 향수로서의 이미지양식
(2) 미래에 실현하고픈 꿈으로서의 이미지양식
(3) 구체적인 목표가 결여된 모호하고 규정되지 않은 갈망으로서의 이미지양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비평(new criticism)’은 193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쳐 미국에서 성행한 작품 자체의 객관적 분석에 의한 문학비평 방법이다. 넓은 의미로 볼 때 분석비평의 한 갈래로서 역사비평과는 정반대의 입장에 서 있는 비평이며, 작품을 작자와 시대, 사회적인 연관 속에서 보는 비평 태도를 반대하는 비평 이론이다. 신비평의 핵심을 이루는 개념들은 주로 텍스트상의 증거가 갖는 본질 및 중요성과 관련된 것들이다. 바꾸어 말하면 신비평에서 중요한 것은 텍스트 자체에서 찾아낸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례를 바탕으로 자신의 해석을 입증하는 작업이다. 신비평은 더 이상 진전이 없는 유일한 이론이며, 그렇기 때문에 동시대의 이론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신비평은 1940년대부터 60년대까지 문학 연구를 완전히 장악했던 이론으로서, 우리가 문학을 읽고 쓰는 방식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쳐 왔다.
여기서는 문학작품 그 자체가 해석을 입증하는 유일한 증거라는 데에 초점을 둔 신비평의 여러 가지 형식과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위대한 개츠비> 작품을 신비평적 독법으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신비평과 <위대한 개츠비>
Ⅱ-1. 신비평에 대하여
(1) 텍스트 중심의 비평 시대
신비평이 등장하기 전, 문학 연구를 지배한 것은 역사·전기 비평 형식이었다. 당시 학자들은 문학 텍스트를 해석할 때 ‘저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중요시했다. 저자의 실제 삶과 저자가 살았던 시대를 공부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저자의 편지, 일기, 에세이 등을 샅샅이 뒤지거나, 극단적인 경우 문학 텍스트를 보지도 않고 텍스트의 역사·전기적 맥락을 살피는 것만으로 분석을 마치기도 했다. 문학작품을 그 자체로 연구할 가치가 있는 예술품이라기보다는 그저 역사의 부속물,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보았던 것이다.
신비평은 이러한 이론에 반기를 들며 나타났다. 신비평은 문학작품을 저자와 시대·사회적인 연관 속에서 바라보는 비평 태도를 지양하고 문학작품 그 자체가 해석을 입증하는 유일한 증거라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평론가협회, 『문학비평용어사전』, 국학자료원, 2006.
인시몬, 『텍스트 그 자체: 신비평의 가능성과 한계성』,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조용현, 『현대 비평과 언어의 문제-신비평, 해체비평, 정신분석비평』,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로이스 타이슨, 『비평 이론의 모든 것』, 앨피, 2012.
F.S.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 민음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