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선의 직업 보고서

저작시기 2015.03 |등록일 2016.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기생
2)물장수
3)곡비
4)거벽과 사수, 선적꾼
5)멸화군
6)체탐인
7)오작인
8)숙수
9)외지부
10)한증승과 매골승
11)책쾌
12)여리꾼
13)기인
14)전기수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 주제 선정 계기
우리는 본 과제를 할당받고 어떤 주제를 사용해야 그 시대를 잘 반영하는 동시에 역사성을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교수님께서 '역사란 높으신 분들이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닌 아랫사람들이 만들어 낸 역사.' 라고 말씀하신 것을 기억해 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굵직한 역사가 아니라 아랫사람들이 살아가는 소소한 삶에 관심을 두었고 그 결과 자연스럽게 직업이라는 주제에 도달하였습니다.

직업이란 보통 다음과 같은 이유로 생겨났다 없어집니다.
첫째.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고 문화생활의 물질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물자의 생산, 유통, 분배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경제활동이 필요합니다.
둘째. 사회의 원활한 움직임을 위하여 물자의 생산 및 분배 과정을 조정, 통제하는 정치적 기능이 필요한데, 이 정치 영역에서도 다수의 직업군이 출현하게 됩니다.
셋째. 기존의 정치, 경제질서를 정당화하여 사회통합을 기하고 사회과정의 중단 없는 진행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이데올로기적 기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주술, 교의, 지식, 정보의 영역을 관장하는 직업이 창출되게 됩니다.

보통 사회가 급격한 변혁기를 맞이하게 되면, 물자의 생산, 유통 방식을 비롯하여 정치조직과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갖가지 변화현상이 야기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직업도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됩니다. 즉, 이전에 중요시되던 직업의 비중이 약해지거나 또는 소멸하여 버리고, 새로운 직업군이 출현하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계속 남아 있는 직업이라 하더라도, 그 내용과 위계서열상의 위치, 그리고 충원방식에 변화가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사회변동은 곧 직업구성의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직업의 변화를 살펴 볼 때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고, 역사가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알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조선직업실록/정명섭/북로드, 사라진 직업의 역사/이승원/자음과모음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두산백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