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생학 영상시청 감상문 레포트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인간게놈 1부 <인체의 청사진>
2 인간게놈 2부 <질병의 청사진 : 암>
3 인간게놈 3부 <인류의 청사진>
4 인간게놈 4부 <노화, 죽음의 청사진>
5 인간게놈 5부 <인간정신의 청사진>
6 인간게놈 6부 <미래 인류의 청사진>
7 <인간과 태아>
8 <타큐멘터리 : 태아 1부> -만남-
9 <타큐멘터리 : 태아 2부> -교감-
10 <면역 - 인류 최후의 백신>

본문내용

배아 속의 유전자를 바꾸는 맞춤 아기 기술은 벌써 개발되어 있다고 한다. 부모가 원하는 형질을 선택하여 보기 좋은 외모와 질병에 걸릴 확률을 낮춘다는 장점들이 있지만 장점 뒤에는 문제점들이 따른다. 맞춤 아기는 인간윤리문제를 가져온다.
인체는 60조의 세포로 이루어져있다. 각각의 세포에는 핵이 있고 그 속에는 46개의 염색체가 존재한다. 그중 1개의 염색체를 살펴보자면 그 염색체를 길게 늘이면 2m가량 된다고 한다.
두께는 머리카락의 4만 분의 1 이고 이것을 DNA라고 한다.

<중 략>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란이 되고 그 것은 인간을 탄생시키는 생명의 씨앗이 된다. 난자 속에는 엄마로부터 온 23개의 염색체가 있고 정자에는 아빠에게서 물려받은 23개의 염색체가 있다. 이것들이 만나 46개의 염색체를 구성한다. 하지만 사람의 DNA는 핵 바깥에 있는 미토콘드리아 속에도 존재한다. 하지만 수정이 되는 순간 정자의 미토콘드리아가 사라지기 때문에 난자의 미토콘드리아만 전해진다.

<중 략>

유전자의 특정 위치의 배열의 차이는 모험을 즐기는 욕구에 영향을 미친다. 한 배열이 여러 번 반복되면 길이는 늘어나고 모험을 즐기는 욕구는 증가한다.
시냅스에선 다양한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된다. 도파민이라는 물질은 수용체와 결합한다. 수용체는 흥분된 뉴런들을 진정시킨다. 열쇠구멍 같이 단백질과 결합도 한다.
긴 유전자를 가질수록 열쇠구멍을 숨긴다. 이 결과 단백질은 수용체와 결합을 하지 못한다. 이 결과 흥분하게 되고 이것의 결과 큰 모험심을 갖는 사람의 성격이 나타난다.

<중 략>

엄마의 자궁에 착상된 수정란이 점점 자라 9주부터는 태아라고 불린다. 이때부터 태아의 신체는 빠르게 성장합니다. 3개월 부터는 태동이 시작되는데 움직임을 통해 뇌와 잘 연결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뇌가 잘 활동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양수는 태아가 삼키고 뱉는 물질이며 태아의 소변이 들어있습니다. 양수는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태아를 보호합니다. 모든 산소와 영양분은 태반을 통해 전달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