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기 지각발달] 영유아의 지각발달(유아기 지각발달)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I. 시각
II. 청각
III. 기타 감각
IV. 감각 간 지각

본문내용

영유아기 지각발달
빛, 소리 등 여러 자극에 대해 반응할 수 있는 예민도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다. 유아는 선천적으로 구비하고 있는 감각 기관을 기초로 이러한 감각 활동을 할 수 있는데, 감각 기관과 그의 기능인 부호화 기제(encoding mechanism)에 근거하여 지각 경험을 가지게 된다.
지각 능력은 정신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기초가 되는데, 지각 능력은 유아기에 급속한 발달을 한다. 지각 발달의 특징은 두 가지로 나타나는바, 하나는 감각 수용기(눈, 코, 귀 등)의 감수성이 증가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정보를 기억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특히 지각 정보에 기초가 되는 지각 경험을 6개월 전부터 대단히 중요하게 작용하기 시작한다. 지각 능력의 발달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시각
유아는 출생 시에 빛이나 어두움, 색을 볼 수 있으며 시각적 예민성(acuity)도 상당히 훌륭하다. 근육 발달과 더불어 눈의 근육이 발달됨에 따라 움직이는 빛을 추적할 수 있다. 비록 눈의 움직임이 협응이 되는 것 같으나 두 눈의 폭주(convergence)는 이루어지지 않아서 응시가 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출생부터 3~4주 전후까지 유아는 사시이다(사팔뜨기, strabism). 1개월쯤에 응시가 되고 2개월 이후에는 수평 추시, 그 후에 수직 추시가 가능하게 되고, 4개월이 되면 물건을 따라가면서 볼 수 있는 원형 추시가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4개월경에는 가까운 곳의 목표물을 응시할 수 있게 된다.
색 지각에 대해서는 4개월경이면 파란색이나 빨간색 등의 원색을 다른 색보다 더 오래 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본슈타인(Bornstein, 1978)은 생후 4개월 된 영아도 성인과 같이 특정범위의 파장을 가진 빛을 모두 특정 색으로 범주화하여 지각한다는 것을 밝혔다. 유아의 색 지각에 대한 확실한 가설이나 연구는 알려진 것이 많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