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적과흑 독후감

저작시기 2015.01 |등록일 2016.01.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적과흑 중 붉은색은 군복을 그리고 검은색은 사제복을 의미한다. 나폴레옹을 숭배한 야심 찬 소년 쥘리앵 소렐에게 군복의 붉은색은 출세의 야망을 뜻한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몰락하고 왕정이 복고 되자 쥘리앵은 출세를 위해 검은 사제복을 입는다. 결국 붉은색은 나폴레옹 시대의 암훌함을 상징하는 것이다. 스탕달은 <적과흑>속 쥘리앵의 삶과 죽음을 통해 왕정 복고 시대의 암울하고 보수적인 프랑스 사회를 비판하고 있다.

목차

1. 줄거리
2. 스탕달
3. 작품해설
4. 읽고 느낀점 교훈

본문내용

1) 줄거리
시골 목재상의 아들로 태어난 쥘리앵 소렐은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아버지와 형들로부터 무시당하며 자랐다. 하지만 라틴 어 성서를 모두 외울정도로 뛰어난 두뇌를 가진 이 미소년은 커다란 야심과 지칠 줄 모르는 열정을 숨기고 있었다.
소렐영감의 아들인 쥘리앵은 제재소에서 일할 때 거인처럼 큰 두아들이 일할 때 그는 창고에서 대들보에 걸터앉아 기계를 감시하기는커녕 책을 읽고 있는 쥘리앵을 발견하고는 미친 듯이 화를 냈다.글을 읽을줄 몰랐던 그는 독서광인 쥘리앵을 용서할 수 없었다. 쥘리앵이 들고 있던 책을 냇물에 떨어트려버렸다. 그의 뛰어난 라틴어 실력덕택에 레날부인의 가정교사로 300프랑과 옷과식사를 대접받게된다.
어렷을적부터 본토 밖의 섬에서 평민의 아들로 태어나 프랑스 황제가 되고 온 유럽을 지배한 나폴레옹은 시골출신의 평민 신분인 쥘리앵 소렐의 열렬한 숭배 대상이었다. 나폴레옹은 쥘리앵이 꿈꾸는 신분 상승의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본보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폴레옹이 몰락하고 다시 왕정으로 돌아간 시대에는 평민인 쥘리앵에게 군인으로 출세할 수 있는 길은 열려 있지 않았다. 그래서 쥘리앵은 늙은 셸랑 신부에게서 라틴 어와 신학을 배워서 마음에도 없는 성직자의 길을 가고자 한다. 이제 평민에게는 성직만이 유일한 출세 수단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중 략>

4) 읽고 느낀점 교훈
레난 부인과 쥘리앵의 사랑 레난부인이 쥘리엥을 사랑하지만 쥘리엥의 사랑은 다르다 쥘리앵은 귀족을 등에 업은 성공을 꿈꾸기 위한 사랑이다. 그는 야심 때문에 유혹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자신을 진심으로 조건없이 사랑했던 레난 부인을 진심으로 사랑할 것을 알게 된다. 사랑에 대해서도 자신을 위한 사랑 그리고 조건없이 진심으로 사랑한 사랑이야말로 진실한 사랑이라고 볼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자신의 야심을 위해 그런 사랑을 이용하는 쥘리엥을 보며 야심이 사랑보다 위였지만 야심뒤에 가려진 자신의 사랑을 알게 되면서 슬픈 사랑얘기로 끝을 맺지만, 인간의 욕망을 적라라 하게 표현한 작품이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