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노] 분노의 개념과 유형, 분노의 원인(요인), 분노의 기능, 분노에 대한 이론(분노이론), 분노표현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I. 분노란 무엇인가
1. 분노의 생리적인 변화
2. 분노의 주관적인 경험
3. 분노의 행동경향성

II. 분노의 유형
1. 외부적인 분노와 내부적인 분노
2. 역기능적인 분노와 순기능적인 분노

III. 분노의 원인
1. 자아가치의 보존
2. 욕구보존
3. 신념보존
4. 지배성
5. 다른 정서

IV. 분노의 기능
1. 에너지를 주는 기능
2. 표현적인 기능
3. 방어기능
4. 유능화 기능

V. 분노에 대한 이론
1. Berkowitz의 인지적-신연합 모델
2. Bovaco의 인지적-임상적 접근

VI. 분노의 표현
1. 분노의 억제
2. 노골적인 공격
3. 소극적인 공격
4. 건설적인 주장

본문내용

1. 분노란 무엇인가
분노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하게 경험하는 정서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분노는 예상되는 목표를 획득하는데 방해를 받을 때, 자존심이 손상당한다고 지각될 때, 혹은 위협을 받을 때 유발되는 정서이다.
슬픔이나 공포 같은 부정적인 정서들은 회피(avoidance)와 관련된 정서이지만, 분노는 접근(approach)과 관련된 정서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분노를 경험할 때는 분노를 유발한 대상이나 상황을 변화시키고 싶어 한다.

1) 분노의 생리적인 변화
사람들이 분노를 경험하면 대뇌의 변연계를 자극하게 되는데, 두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첫 번째 과정은 뇌 속에 카테콜라민이 방출되어서 공격 혹은 회피 상황에서 격렬한 행동을 일으키는 강한 에너지를 분출하게 된다. 이것은 수분동안 지속되는데 이때 사람들은 상대방을 공격할 것인지 혹은 회피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두 번째 과정은 부신피질 신경계가 흥분하면서 언제라도 행동을 일으키는 긴장상태를 만드는데 이것은 몇 시간 혹은 며칠씩 지속되게 된다. 이러한 생리적인 변화 때문에 분노는 다른 어떤 정서보다도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분노를 경험할 때는 특히 심장혈관계의 반응이 강하게 일어나는데 에피네프린과 노어에피네프린의 혼합된 반응으로 일어나며, 운동할 때의 심장 반응과 유사하다.

2) 분노의 주관적인 경험
Davitz(1969)는 사람들에게 분노를 느낄 때 어떤 것이 경험되는가를 기술하게 했다. 결과는 사람들이 분노를 경험할 때는 혈압이 상승하며, 몸 전체가 긴장되며, 맥박이 빨라지며, 이를 꽉 다물게 되며, 치거나 부수거나 발로 차고 싶거나 물고 싶은 충동을 느끼며, 지각의 범위가 좁아져서 한 가지에만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분노를 유발한 대상에게 상처를 줄 만한 말을 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며, 계속 복수를 생각하며, 분노에 사로잡혀서 압도당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