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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조절방법] 분노의 조절방법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I. 생리적 방법
1. 신경전달 물질
2. 호흡법

II. 인지적 방법
1. 평가나 판단을 최소화하기
2. 자신에 대한 통찰
3. 올바르게 욕구 바라보기
4. 타인이나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III. 행동적 방법

본문내용

빠른 부정적인 정서보다도 분노를 유발하는 자극과 선호하는 분노조절 방법은 사람들마다 서로 다르다. 어떤 자극에 대해서 어떤 사람들은 전혀 불쾌해하지 않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심한 분노를 느끼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사람들마다 분노를 표현하거나 선호하는 조절방법이 다르다. Engebretson, Mattews와 Scheier(1989)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분노표현 방식이 분노표현인지 혹은 억제인지에 상관없이 분노표현 방식이 그들의 선호하는 방식과 일치할 때보다 일치하지 않을 때 피험자들의 심장혈관(cardiovascular) 반응이 더 증가한다는 결과를 발견했다.
그림에도 불구하고 만일 사람들이 오랫동안 분노에 사로잡혀 있다면 분노를 조절하기 위한 지식이 부족하거나, 분노에 대한 통찰이 부족하거나, 분노를 유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계속적인 자기 합리화를 하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사람들은 분노를 유발한 상황에서 자신이 요구하는 변화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내가 화가 나 있는 것은 내가 선택한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다른 사람 때문에 계속 화를 내지 않을 수가 없다."라고 자신을 합리화시켜서 개인적인 책임을 회피하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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