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지개혁의 내용과 의미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1.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우리나라의 농지개혁
1) 농지개혁이란?
2) 시대적 배경
3) 농지개혁 진행과정
4) 파급효과 및 당시여론

2. 외국사례
1) 북한
2) 일본
3) 대만

3. 정책평가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농지개혁
1) 농지개혁이란?
농지의 소유제도를 새롭게 바꾸는 일. 농지 개혁은 개인 소유권을 정부 소유의 공동 농장에 양도하는 것을 가리키기도 하며, 그 반대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토지 개혁의 공통적인 특징으로는 토지의 소유와 이용에 대한 기존의 제도적 정비이다.

2) 시대적 배경과 농지개혁의 필요성
배경
1945년 광복 당시 우리나라의 주된 자본은 토지였고, 전농지의 65%가 소작지였다. 연간 수확물의 50~70%로 가혹한 소작료를 지불해야 했기 때문에 빈곤의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었다. 광복과 더불어 민주의식과 평등의식이 고조되면서 사회적 혼란이 적지 않았다. 북한이 1946년 3월 5일 농지개혁을 단행했고, 농지개혁을 공산주의 우월의 선전수단으로 활용하여 사상적·정치적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농지개혁이 필요했던 이유는?

(1) 사회적 이유
농촌의 반봉건적 사회구조를 개선해 근대화할 필요가 있었다. 전통적인 지주와 소작인 사이에는 경제외적인 신분적 예속관계가 계속되고 있을 때, 광복과 더불어 월남동포와 해외동포의 귀환으로 좁은 농지의 소작권을 둘러싼 소작료율이나 경작권분쟁 등은 사회적 혼란을 가중시켰다. 따라서 소작료의 인하나 소작쟁의 조정 등 미온적 조처로서는 지주 대 소작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어려웠다. 또한 광복이후 일본인 소유농지였던 29만1000㏊의 귀속농지 처리 등 농지제도의 개혁이 요청되었다.

(2) 정치적이유
북한이 1946년 3월 5일 농지개혁을 단행했고, 농지개혁을 공산주의 우월의 선전수단으로 활용하여 사상적·정치적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었다. 하루 빨리 농민의 숙원인 농지개혁을 단행하여 정치적 불안정을 해소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3) 경제적 이유
농업생산성의 효율화를 기하자는 에서였다. 소작제 하에서는 농민의 생산의욕을 감퇴시키고, 기생지주의 전통적 고율소작료로 재투자의 길이 막혀 농지개혁의 계기 없이는 빈곤에서 벗어날 길이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