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관생태학 7장 224~233page

저작시기 2011.12 |등록일 2016.01.14 | 최종수정일 2016.02.02 파일확장자압축파일 (zip) | 9페이지 | 가격 4,800원

소개글

경관생태학 책 내용 정리하여 발표자료로 만든 것입니다. ppt와 한글파일 두가지를 묶음으로 올려놓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런 물리적인 변수는 생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생물변수도 경사를 보인다. 식생피복(cover)과 밀도, 생물량(biomass), 성충(stratification), 종 풍부도 또는 나무, 관목, 덩굴, 풀의 구성비에 기반 하여 측정하며, 포유류, 새, 곤충 같은 다양한 동물개체군들도 이용된다. 이를테면 노르웨이에서는 지의식물이 숲 외부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점에 착안하여 엽상의 길이가 숲 내부로 갈수록 길어진다고 보고했다. 폭풍우의 영향은 가장자리에서 강하기 때문에 죽거나 쓰러진 나무의 수가 많다. 숲 바닥에 쌓여 있는 낙엽층의 두께와 토양 무척추동물의 풍부도는 도로에 가까울수록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 동물들 또한 숲 가장자리를 싫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출현빈도를 직접 조사하거나 식물을 뜯어먹은 정도, 배설물의 발생빈도 등을 조사하여 가장자리의 범위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인공자료에 나타난 식생변화를 바탕으로 가장자리 너비를 추정하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측정방법이 함축하는 바는 무엇인가? 매개변수를 무엇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장자리의 너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즉, 곤충의 밀도와 종 풍부도에 의해 정의된 가장자리와 식생에 의해 측정된 가장자리는 보통 수 미터에서 수십 미터 정도 차이가 나타난다. 기온과 교외지역 숲에 대한 인간의 영향은 수십 미터에 걸쳐 집중된다. 미기후에 의한, 그리고 곤충을 잡아먹는 새에 의해 결정된 가장자리는 수십에서 수백 미터에 달한다. 가장자리에 서식하는 몇몇 종의 나비, 포유류 그리고 가장자리와 관련된 둥지 포식자(nest predator)에 의하면 수 백 미터에 달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에 의한 영향은 매우 민감한 몇몇 덩치 큰 포유류의 개체 수에 기반한 가장자리의 너비는 수백에서 수천 미터에 달한다.
가장자리 너비는 매개변수뿐만 아니라 지역, 방향 그리고 주변의 토지이용형태에도 영향을 받는다. 바람의 영향범위는 가장자리로부터 식생높이의 대략 2~3배로 60미터 정도였다.

참고 자료

없음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경관생태학 7장 224~233page.hwp
경관생태학 7장 224~233page.pptx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