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4 | 최종수정일 2016.07.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기 이론
2. 연평도 사건
3. 외상 후 스트레스
4. 진단기준 DSM-Ⅳ
5. 간호진단과 중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난 20년 동안 전쟁, 테러리즘, 각종 범죄 피해 및 교통사고 등 나날이 증가하는 다양한 위험 속에서 외상 경험자들의 심리적 후유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위험요인을 밝히기 위한 경험적 연구들이 증가해 왔다.
국내에서는 상품백화점 붕괴사건, 성수대교 붕괴사건, 대구지하철 화재사건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Posttraumatic Stress Disorder;PTSD)에 대한 연구가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구제역 피해자, 태풍, 지진, 산사태와 같은 자연재난 피해자, 탈북자, 소방공무원 등 다양한 외상 경험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천안함 침몰사고, 북한의 연평도 포격 사건 등 남북 대치상황으로부터 비롯된 사고 피해자들이 심리적 고통이 주목을 받고 있고, 이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후유증과 치료적 개입에 대한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연평도 포격 사건에서 발생한 각각의 사례들을 조사해보았다. 이 사례를 바탕으로 외상 후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환자들은 어떠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확인한 후 각각의 사례에 대해 내릴 수 있는 적절한 간호진단과 중재를 찾아봄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헤아려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Ⅱ. 본론
1. 위기와 재난
1) 위기
위기는 전환점을 의미한다. 위기는 스트레스 사건이나 지각된 위협으로 일어나며 평소 문제해결 방법으로는 유용한 효과를 걷을 수 없는 상황을 말한다. 위기를 잘 해결하면 성장 기회가 될 수 있고, 성공적 위기 해결 경험은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정신질환을 감소시킬 수 있다.

(1) 위기 이론
초기 위기이론가인 린드만(Lindeman)은 1940년대에 보스턴 코코넛 그로브 나이트클럽 화재 시 재난희생자 가족과 생존자에 대한 연구, 관찰에 근거해 위기와 사별경험의 공통점을 기술했다. 이 연구를 기반으로 위기이론과 중재 기초를 형성했으며 위기중재 모델을 지역사회 예방정신의학의 주요소로 제안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