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멀티미디어 통신 IoE 만물인터넷

저작시기 2015.05 |등록일 2016.0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만점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개요(소개)
2) 기술
3) 사례
4) 가치
5) 결론(향후전망)

본문내용

1) 개요(소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 진화하여 만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미래의 인터넷.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이 모두 거대한 네트워크에 연결된 가장 발전한 형태의 인터넷 기술이다.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를 작동시키는 사물인터넷(IoT)를 비롯해 엄청난 규모의 데이터에서 알짜정보를 찾아내는 빅데이터 기술, 클라우드 기술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망라한 기술이다.
스마트폰을 비롯해 일상의 모든 사물과 기계, 차량, 건물이 인터넷을 통해 시시각각 정보를 주고 받으면서 스스로 판단하기 때문에 ‘최후의 인터넷’으로 불리기도 한다.
IT산업보다는 성장의 한계를 걷고 있는 물류와 유통, 에너지 등 전통산업에서 새 서비스와 이윤을 창출하는 혁명을 가져올 ‘산업을 위한 산업’이라는 평가도 듣는다.
시스코에 따르면, IoE는 사람과 사물이 연결되고 그 안에 담겨있는 데이터와 내재된 프로세스까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새로운 경험과 가치, 엄청난 경제적 기회가 창출되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다고 한다.

2) 기술
IoE를 이끄는 기술 요소는 센서, 디바이스, 네트워크,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양하다. 여기에 클라우드, 빅데이터·애널리틱스, 보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IT 기술이 융합될 것으로 보인다. IoT와 IoE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기술도 등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IoE 관련기술로는 그동안 주로 M2M(Machine-to-Machine),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MTC(Machine Type Communications), MOC(Machine Oriented Communication) 등이 언급돼 왔다.
ITU, IETF, 3GPP, ISO 등 IT·통신 관련 각종 국제표준화 기구에서도 이같은 기술 관련연구, 표준화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단말·장비 제조사 주축으로 oneM2M이라는 전문 표준화 기구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우리나라도 이미 10년 전부터 RFID/USN을 시작으로 M2M을 주축으로 다양한 관련기술 개발과 시범사업을 벌여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