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집단미술치료 기법-(신체본뜨기/짝지어그림그리기)을 선택하여 장점과 선택이유를 설명하라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1.12 | 최종수정일 2016.01.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집단미술치료
2. 집단미술치료 - 짝지어 작업하기.공동작업기법
3. 자화상기법 -신체본뜨기기법
4. 결론

본문내용

1.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집단미술치료
집단 미술 치료에서의 ‘집단’은 일반적으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가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역동적인 집단이다
집단상담은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몇 명의 내담자를 상대로 각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려는 노력이며, 집단구성원간의 역동적 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 개개인의 문제에 변화가 이루어지게 한다.
집단미술치료는 이러한 집단상담에 미술치료의 장점을 살려 집단치료에 효과적으로 활용한 심리치료의 형태로, 미술을 매체로 하여 집단원들이 생활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와 자기관리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켜준다.
집단 초기단계에서는 재료관찰 프로그램이나 서로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자아개념 프로그램 등을 많이 활용하여 자기표현이 원활해지고 서로 친밀한 관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집단이 중기단계로 접어들면 집단에서의 위치확보를 위해 경쟁적 관계를 이루는데 이때에는 공동 작업을 함으로써 그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 미술 치료를 통하여 대상은 고립감과 외로움에 감소하게 된다. 집단과정에서 대상은 동일한 주제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거나 협동 작업을 통해서 서로 좀 더 가까워지고, 공동체 의식을 갖게 되며, 누구나가 불안을 경험하고 있으며, 고통이 자신에게만 독특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집단미술치료에서 집단원들은 창작이라는 자기표현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요령을 터득함과 동시에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다. 또한 미술협동 활동과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정서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집단미술치료는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집단 안에서의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큰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미술치료자와의 일대일 시간을 통하여 깊이 있는 고민이나 상처를 회복하는 측면도 회복이라는 측면에 있어서 더 긍정적일 수 있다고 있겠으나 많은 수의 내담자들이 대게 자신만의 상처와 세계에 빠져있을 때가 많을 것 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