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자회로 실험) 차동증폭기 예비 보고서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결과 피스파이스 시뮬레이션 , 예비 문제 포함)

목차

1. 실험 목적
2. 기초 이론
3. 예비보고서
4. 시뮬레이션
5. Data Sheet

본문내용

1. 실험 목적
- 단일 입력에서 차동 증폭기의 출력 파형을 관찰하고, 입력 파형에 대한 출력 파형의 위상을 알아본다.
- 위상이 반대인 두 입력 신호(차동 모드)가 가해질 때, 차동 증폭기의 출력파형을 관찰하고, 입력에 대한 출력의 위상을 알아본다.
- 위상이 같은 두 신호(공통 모드)가 입력에 가해질 때 차동 증폭기의 출력 파형을 관찰하고, 입력 및 출력 위상 관계를 알아본다.

2. 기초 이론
단일 입력

<그림 (a)단일 입력 차동 증폭기(b)입.출력 파형의 위상>

Q1의 컬렉터에 나타난 증폭된 신호는 위상이 180도 차이나며, RE가 바이패스 되지 않았으므로, RE 양단에는 입력과 동상인 정현파가 나타날 것이다. 한편 Q2의 베이스 2와 이미터 사이에 오실로스코프를 연결하면 입력 1과 위상차가 180도인 정현파가 있으며, 이는 이미터의 전압에 신호가 있기 때문이다.

<그림 차동 모드 입력을 갖는 증폭기 실험회로>

차동 모드 입력을 가진 차동 증폭기의 동작이 [그림 2]에 나타나 있다. 트랜지스터 Q1과 Q2는 중간 탭이 달린 변압기 T의 2차측으로 부터 정현파 입력을 받는다. Q1과 Q2의 베이스에 대한 입력 신호들은 크기는 같고 위상차는 180도이다. 양쪽의 트랜지스터에서 가해지는 신호가 서로 반대이므로 RE 에 걸리는 전압은 서로 상쇄가되어 교류 접지가 된 것과 같이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이 경우 RE에 의한 신호 감쇄는 없다. 이상적으로, Q1과 Q2사이에는 어떤 결합도 존재하지 않으며, 각 컬렉터에서 출력은 베이스의 입력과 180도의 위상차를 가지고 증폭된 정현파이다. 만약 Q2과 Q1 컬렉터 사이의 신호를 출력 Vout으로 취한다면, Vout은 정으로 진행하는 정현파이고, 그 크기는 컬렉터 신호 전압(접지-컬렉터 사이 전압)이다.

<중 략>

3. 예비보고서
3.1 전류 미러란 것이 무엇이며 왜 그것이 사용되는지와 정점을 설명하라
전류 미러는 current source로도 불리는데 BJT 혹은 HBT 등 전류원으로 control하는 증폭기의 bias 회로로 사용한다. Biasing 회로에 사용되는 Tr.의 전류이득이 공정에 의한 오차에 의해 변하더라도 일정한 전류를 유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