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기 정서발달] 영아의 정서적 발달(영아정서발달, 정서이해능력, 자의식적인 정서출현, 정서조절능력, 영아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기본적 정서의 출현
1. 즐거움(행복함)
2. 분노/슬픔
3. 불안/두려움

II. 정서이해능력

III. 자의식적인 정서의 출현
1. 감정이입/동정심
2. 자랑스러움/수치스러움 또는 죄책감

IV. 정서조절능력의 출현

V.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유전적/생리적 요인
2. 사회화 요인
3. 인지발달 요인

본문내용

정서(emotion)는 흔히 감정(feeling)이라는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 그러나 주관적이고 표현적인 요소가 강한 감정에 비교해 볼 때, 정서는 생리적, 신체적, 표현적, 인지적, 인성적 요소를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 개념이다. 영아기 정서는 특히 양육자와의 관계나 자아에 대한 인식, 환경에 대한 탐색 등 영아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이해하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한편, 인성의 기초가 된다. 최근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 및 유지와 관련지어 정서를 이해하려는 기능적인 측면이 강조되면서 정서발달 내용은 모든 발달시기에 걸쳐 중요시되고 있다.
영아기와 걸음마기에 발달하는 중요한 정서내용은 기본적인 정서의 출현, 다른 사람의 정서에 대한 이해, 자의식적인 정서의 출현, 및 정서조절 능력이다. 특히 기본적 정서표현이나 타인의 정서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발달하는 자의식적인 정서 및 정서조절 능력은 아동의 정서적 건강은 물론,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이나 도적적인 행동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I. 기본적 정서의 출현
기본적 정서 또는 일차적 정서란 생존과 관련된 진화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며, 얼굴표정으로 그 내용을 알 수 있다. 기본적 정서에는즐거움(행복감), 흥미, 놀람, 두려움, 분노, 슬픔 및 혐오가 포함된다. 갓 때어난 아기들은 대체로 유쾌한 자극에 대해 관심을 보이는 상태와 불쾌한 자극을 피하려는 상태의 두 가지 정서 상태를 나타내지만, 이러한 정서는 점차 분명하고 구체적이며 조직적인 형태로 분화하게 된다.
예를 들어 막연한 흥분상태나 불쾌의 감정을 나타내던 신생아는 6개월경이 되면, 부모가 재미있는 상호작용을 시도할 때 기쁜 얼굴표정, 반짝이는 눈빛, 즐거운 옹알이, 또는 편안한 자세로 반응함으로써 정서를 보다 조직적으로 표현하게 된다. 반면에 반응이 없는 부모의 아기는 슬픈 얼굴표정, 짜증 섞인 울음, 불안한 자세를 나타낸다. 기본적인 정서 내용 중 즐거움(행복함), 슬픔, 분노, 두려움이 가장 널리 연구되어 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