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아기 애착발달] 애착이론(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영아애착유형, 영아의 애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영아 애착발달요인)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I. 애착이론
1. 정신분석 이론 및 행동주의 이론
2. Bowlby의 동물행동학적 이론
1) 1단계 : 전애착기 : 출생에서 6주
2) 2단계 : 애착 시작기 : 6주에서 6~8개월
3) 3단계 : 애착기 : 6~8개월부터 18~24개월
4) 4단계 : 동반자관계 형성기 : 24개월

II. 애착측정과 애착관계의 질

III. 애착의 안정성 및 불안정성

IV. 애착유형에서의 문화적 차이

V. 애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양육행동의 질
2. 영아의 기질

VI. 애착의 발달적 효과

본문내용

I. 애착이론
1. 정신분석 이론 및 행동주의 이론
어머니에 대한 영아의 애정적인 유대관계가 이후 인간관계의 원형이 된다는 것을 처음 주장한 사람은 Freud이다. Freud에 의하면, 어머니는 수유를 통해 아기의 1차적인 욕구를 충족주기 때문에 아기는 어머니를 좋아하게 되고 애착을 형성한다.
그러나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Freud와는 다른 이유로 수유를 강조한다. 즉 행동주의 이론에 의하면, 어머니는 수유를 통해 아기의 1차적 욕구인 배고픔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동시에, 수유와 짝지어 일어나는 애정적인 양육행동으로 아기의 심리적인 욕구충족(즉, 2차적인 욕구충족)의 대상이 되며, 결과적으로 아기는 어머니에게 애착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수유와 관련지어 애착을 설명하는 이러한 이론들은 여러 측면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Harlow와 Zimmerman(1959)의 유명한 실험에 의하면, 아기원숭이는 배가 고플 때를 제외하고는 늘 철사로 된 대리모보다는 천으로 감싼 대리모에게 매달려 있는 것으로 나타나, 수유보다는 따뜻한 애정이 애착형성에 더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아기는 수유행동과 관련이 없어도 자기를 따뜻하게 돌보는 할머니나 아버지에게 애착하는 것, 또는 아기들이 자기 이불에 애착하는 것은 수유가 중요한 요소라는 이들의 입장과 상반된다. 또한 애착형성에서 수유행동을 중요시하는 이론들은 어머니의 행동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영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간과하고 있다.

2. Bowlby의 동물행동학적 이론
Bowlby(1969)의 동물행동학적 이론(ethological theory of attachment)은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애착이론이다. 그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이 생존적 가치가 있는 적응적인 행동이라고 보고 그러한 개념을 양육자와 영아 간의 유대관계에 적용하였다. 한편 Lorenz의 각인이론에 영향을 받아 아기들은 위험으로 보호받고 환경을 탐색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받기위해 부모 곁에 가까이 있으려는 타고난 행동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애착발달에 있어 영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