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횡문근융해증후근 rhabdomyolysis

저작시기 2015.12 |등록일 2016.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3,500원

목차

1. Rhabdomyolysis의 정의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6. 합병증

본문내용

횡문근 : 골격근세포는 근육의 수축 작용을 매개로 하고 평활근과 함께 수축 담당한다.
융해 : 고체상태의 물질이 에너지를 흡수하여 액체로 상태변화가 일어나는 일이다.

1. Rhabdomyolysis의 정의
골격근의 손상으로 근육 내 세포의 내용물이 순환계로 유리되어 발생하는 임상 증후군으로서, 근육통, 마비, 갈색의 소변을 보인 임상적 증후군을 Meyer-Betz disease라 명명하였고, 횡문근 융해의 합병증으로서 ARF (acute renal failure ) 이 기술됨.

쉽게 설명을 하자면 근육의 손상으로 근육내의 Myoglobin, CPK(크레아틴 키나제), Ca+, K+ 등이 혈액으로 유출. 근육에서는 당연한 존재물질이지만, 혈액에서는 비정상적인 구성인자로 혈액을 따라 전신으로 이동하며 문제를 일으키고 신장은 혈액을 거르는 장기로써 renal failure 가능성을 시사한다.

◆ Tip : Myoglobin은 주로 심근, 골격근 세포의 세포질에 존재하며 근세포가 장애를 받으면 Myoglobin은 혈중에 유출되고 뇨로 배설 된다. Myoglobin은 분자량이 작으므로 조기에 혈중으로 유출 (심근경색: 심장근육세포의 손상)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