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leural effusion 흉수 케이스

저작시기 2015.11 |등록일 2016.0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문헌고찰 칭찬받은 케이스에용

목차

Ⅰ. 문헌고찰
1. 흉막의 구조와 기능
2. 관련질병
3. Pleural effusion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치료
6) 간호

Ⅱ. CASE STUDY
1. 간호정보 조사지
1) 일반정보
2) 입원과 관련된 정보
3) 건강과 관련된 정보
4) 수술 전 간호기록
5) 수술 후 간호기록
2. 임상 관찰 기록지
1) 진단검사
2) BST
3) 활력징후
4) 섭취량, 배설량
5) Blood Gas pannel
6) 투약기록
7) 입퇴원 요약기록

III. Problem List

IV. 간호진단

V. 간호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흉막의 구조와 기능
가슴막은 2겹의 장막으로 흉벽, 가로막(횡격막) 및 종격동의 표면을 둘러싸는 벽쪽 가슴막(parietal pleura)과 폐를 둘러싸는 허파쪽 가슴막(visceral pleura)이 있다. 이 두 가슴막 사이를 가슴막강이라 하는데, 이는 하나의 잠재공간으로 공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폐내압이나 대기압보다 항상 5mmHg 정도 압력이 낮은 음압 상태이므로, 흡기시 폐가 확장할 때 저항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가슴막 공간 안에는 5~10ml 정도의 윤활액이 소량 있어 호흡시 폐의 확장과 수축에 따른 마찰을 방지하는 윤활제 역할을 한다.
폐와 가슴벽 사이의 마찰저항을 줄이는 것이 가슴막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두 겹의 가슴막은 가슴막 공간에 의해 떨어져있으며 소량의 윤활제에 의해 폐의 팽창을 돕는다.

2. 관련질병
◆ 흉수(pleural effusion)
정상인에서는 소량의 체액이 벽쪽 가슴막의 모세혈관에서 흉막 내로 일정하게 생성되어 모세혈관의 정수압과 삼투압의 차이 및 림프관으로의 배출 등을 통해 일정한 양이 유지된다. 그러나 이러한 생성-흡수 기전에 변화가 생기면 과도한 양의 흉수가 발생하게 되며 흉수는 발생기전에 따라 여출성(transudate)과 삼출성(exudates)으로 나뉘게 된다. 여출성 흉수는 심부전, 신부전, 간경변 등의 전신적 질환에 의한 이차적인 결과로 나타나고 삼출성 흉수는 폐렴, 결핵, 악성 종양 등의 흉막 자체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 기흉(pneumothorax)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가슴막강 안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이다.
◆ 유미흉(chylothorax)
◆ 혈흉(hemothorax)
◆ 흉막염(pleurisy or pleuritis)

3. pleural effusion
가슴막액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상태로 대개 비농성이며 가슴막안에 5L정도의 가슴막 액이 고이기도 한다.
1) 원인
모세혈관 압력이 증가할 때(예:좌심장기능상실), 모세혈관의 교질삼투압이 감소할 때(예:간부전, 신부전,), 가슴막과 가슴막 사이에 염증이 있을 때(예: 감염, 종양), 림프계에 손상이 있을 때(예: 폐색) 축적된다.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및 폐연구소, 임 재 준, “결핵성 흉막염의 진단과 치료?, 대한내과학회지: 제 81 권 제 2 호 2011, p.151
조경숙 외 9명(2013), 성인간호학(상권), 현문사
김정혜, 박혜숙(2012), 병리학, 정담미디어
김금순 외, 성인간호학1, 수문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