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성인간호학]A+받은 UGI bleeding / 토혈 ( Hematemesis ) 케이스스터디 / [ER / ICU]

저작시기 2016.01 |등록일 2016.01.12 | 최종수정일 2017.03.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ER 경유하여 ICU 입원한 CC Hematemesis인 케이스입니다.
병원 교육팀장님께 칭찬받고, A+ 받은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진단검사 / I&O Check / 간호중재 매우 잘하였다고 칭찬받았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일반적 사항

3. 과거력

4. 활동과 휴식
1) 활동
2) 수면
3) 자가간호

5. 산소욕구
1) 순환
2) 호흡

6. 영양과 배설욕구
1) 영양
2) 배설
3) 배뇨
4) 배액
5) 섭취량과 배설량/day

7. 안전과 안정욕구
1) 피부통합성
2) 동통
3) 체온조절
4) 감각 및 운동
5) 감정
6) 의사결정
7) 지각과 인지

8. 대상자 흐름도 작성

9. 약물

10. 임상병리검사
1) 임상화학검사
2) 진단혈액검사
3) 진단면역검사
4) 임상미생물검사
5) 혈액가스검사
6) 혈액응고검사
7) 요검경검사
8) 수혈의학검사
9) 암모니아 수치

11. 진단검사
1) 상부소화관내시경검사
2) CT-Chest AP
3) Ultra SONO

12. 간호진단 (2개)

본문내용

1. 문헌고찰
< 상부위장관 출혈 >
소화기관에서의 출혈은 질병 자체라기보다는 질병에 의한 증상이다. 출혈의 원인은 큰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만 출혈이 되는 원인을 찾는 것은 중요하다.
상부위장관출혈 소화기관 혹은 위장관은 식도, 위장, 소장, 대장, 직장, 항문으로 구성된다. 이 중 어느 부위에서나 출혈이 생길 수 있다. 위장의 내벽에 생긴 궤양과 같은 작은 부위에서 혹은 대장의 염증과 같이 넓은 부위에서도 출혈이 생긴다. 출혈이 생겨도 본인이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형태를 잠복 출혈(잠혈)이라고 하는데 간단한 검사를 통해 대변 속의 잠혈을 찾아낼 수 있다. 위장관 출혈은 출혈부위에 따라 식도와 위, 소장, 대장 등의 점막손상으로 혈관이 노출되어 발생하는 출혈을 말합니다. 위장관 출혈은 식도, 위, 십이지장에서 발생하는 상부 위장관 출혈과 소장과 대장에 문제가 되는 하부 위장관 출혈로 구분할 수 있다.
소화기관에서 출혈을 일으키는 원인들
1.. 위산 위산은 식도의 맨 아래 부위에서 염증을 발생시켜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보통 속쓰림 증상이 동반되는 이러한 상태를 식도염이라 한다.
2. 정맥류 다른 경우지만 식도 맨 아래 부위에서 정맥류가 터지면 심한 출혈을 일으킨다. 간경화증이 이러한 식도 정맥류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식도 출혈은 식도의 내막이 찢어질 때도(맬러리-바이스 증후군) 생긴다. 맬러리-바이스 증후군은 구토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심한 기침으로 복압이 올라가거나, 열공 탈장, 분만 등에서도 생길 수 있다. 물론 식도암도 출혈을 일으킨다.
3.위장 출혈 위장에서도 출혈이 자주 일어난다.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의 감염,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 함유 약물의 복용, 기타 여러 가지 약물들(특히 관절염에 이용되는 소염 진통제들)도 위장에 궤양이나 염증(위염)을 일으킬 수 있다. 위장에는 궤양도 잘 발생한다. 급성 혹은 만성 궤양이 커지면서 파고들면 혈관을 침범하여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위장의 양성 혹은 악성 종양(암)에서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출혈량이 많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