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화 속에 담긴 문학적 정신

저작시기 2015.10 |등록일 2016.01.09 | 최종수정일 2016.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한국신화의 정신과 인간관
1) 신화의 주제
2) 신화에 대한 인간학적 관심
3) 한국신화의 정신연구사 검토

2. 신화에 나타난 인간의 기원
1) 무속신화에 보이는 인간의 기원
2) 문헌신화에 보이는 인간의 기원
3) 신화정신으로 본 인간의 본질

3. 신화에 나타난 인간의 삶
1) 신화 속의 정신적 삶
2) 신화 속의 현실적 삶
3) 건국신화의 국가관

4. 신화에 나타난 인간의 죽음
1) 무속신화에 보이는 죽음의 의미
2) 문헌신화에 보이는 죽음의 의미

본문내용

1. 한국신화의 정신과 인간관
1) 신화의 주제
문학이 추구하는 궁극적 과제는 인간의 삶에 대한 관심과 해결로서 이러한 의미에서 신화는 어떤 문학양식보다 본질에 충실한 성격이다. 한국의 신화는 신 이야기를 하지만 정작 그 주제로 전개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에 문제의 핵심을 두고 있다. 한국인들이 정신활동의 의미가 초월적 존재들의 행위로 구현되어 문학적 형상화를 이룬 것이 한국의 신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한국신화가 한 면에는 신들의 모습을 표현해내고 이면에 오히려 인간의 삶과 실존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신화들이 인간의 출현과 삶과 죽음을 어떤 정신의식 속에서 다루었는지를 밝히고, 문학적으로 형상화된 인간의 본질 탐구를 통해서 우리 겨레의 문학정신을 구명해 나아가고자 한다.
이 <신화와 문학정신>은 신화에 대해 담겨있는 문학정신에 대해 서술한 책이다. 문학이란 자체는 이를 통해 인간의 삶과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데 이러한 면에서 신화라는 문학은 해답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신화에 담겨있는 관점과 사상들이 모두 그 당시의 우리 민족의 관점과 사상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신화를 연구했을 때에 이가 많은 정신을 담고 있다고 하는 것은 이 속에서 자신들과 같은 종류의 사람들을 내세워 담기 보다는 신성성을 가지고 있는 ‘신’이라는 존재를 통해서 전달했기 때문에 가져오는 효과들일 것이다. 그 당시의 모습들을 써 내려갈 때 위험부담도 적었을 것이고 자신들과 태초부터 다른 ‘신’의 존재를 통해 영웅화시킴으로서 그 시대를 벗어나고 싶은, 그 시대를 구원해줄 누군가를 그려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건국설화만 해서 보더라도 나라를 세운 영웅들은 신의 자손과 같은 특별한 의미부여를 하고 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의 신성성을 지닌 특별함과 고귀함을 지닌 사람, 자신들과 다른 누군가를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